대충격…레알 마드리드, '선수단 장악 실패' 알론소 감독 8개월 만에 경질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대충격…레알 마드리드, '선수단 장악 실패' 알론소 감독 8개월 만에 경질

위키트리 2026-01-13 09:17:00 신고

3줄요약

스페인 명문 축구 클럽 레알 마드리드가 전격적으로 사비 알론소 감독을 경질했다. 부임 8개월 만의 이별이다.

레알 마드리드가 전격적으로 사비 알론소 감독을 경질했다. / 레알 마드리드 인스타그램

레알 마드리드는 13일(한국 시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알론소 감독과 상호 합의 하에 1군 감독직 사임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상호 합의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상 경질이다.

작년 6월 레알 마드리드 감독직을 맡은 알론소는 짧지만 굵은 행보를 남겼다. 부임 이후 24승 4무 6패의 성적을 거뒀고, 클럽 월드컵 4강과 스페인 슈퍼컵 준우승 등의 결과를 냈다.

라리가에서는 14승 3무 2패로 승점 45점을 기록했다. 현재 바르셀로나(승점 49점)에 이어 2위를 달리는 중이다.

다만 중요한 순간마다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 팬들의 실망을 샀다. 셀타 비고전 무기력한 패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 2-5 참패 등 굵직한 경기에서 힘을 쓰지 못했다.

엘 클라시코 패배가 결정타였다. 12일 바르셀로나와의 스페인 슈퍼컵 결승에서 레알 마드리드는 2-5로 참패했다. 전반에만 4골을 내주는 치욕을 당했다.

알론소는 현역 시절 레알 마드리드에서 5년간 활약한 레전드다. 지도자로 변신한 뒤 바이어 레버쿠젠을 분데스리가 무패 우승으로 이끌며 차세대 명장으로 주목받았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다. 친정 복귀는 성공적이지 못했고, 레알 마드리드 감독 커리어는 실패로 기록됐다.

영국 BBC는 경질 배경을 자세히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레알 마드리드 고위층과 알론소 감독 사이 전술 운영을 두고 마찰이 있었다.

특히 선수단 장악 실패가 치명적이었다. BBC는 "스페인 슈퍼컵 결승 직전 킬리안 음바페와 전술 문제로 언쟁이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또한 앞서 여러 언론에 의하면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를 중심으로 몇몇 선수들이 알론소 감독의 경질을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니시우스 외에도 페데리코 발베르데, 주드 벨링엄, 엔드릭, 페를랑 멘디 등도 알론소 감독과 불편한 사이로 전해졌다.

구단과 감독 사이 신뢰도 무너졌다. BBC 컬럼니스트 기옘 발라게는 "명확한 방법론을 가진 감독과 본능에 의존하려는 스타 선수들 사이 충돌이 잦았다"고 분석했다.

레알 마드리드는 불과 몇 시간 만에 알바로 아르벨로아 B팀 코치를 1군 감독으로 승격시켜 후임을 발표했다.

아르벨로아는 레알 마드리드에서 238경기를 소화한 구단 레전드다. 2009년부터 2016년까지 팀 소속으로 챔피언스리그 2회, 라리가 1회 우승을 경험했다.

현지 매체 마르카는 "아르벨로아가 카스티야를 4위에 올려놓고 승격 플레이오프권 진출을 이끄는 등 지도력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레알 마드리드는 오는 15일 새벽 알바세테와의 코파 델 레이 16강전부터 아르벨로아 감독 체제로 경기를 치른다. 새 사령탑이 흔들리는 팀을 어떻게 추스를지 관심이 쏠린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