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다오·베이징 제치고 1위… 지난해 한국 여행객들 몰려간 의외의 '중국 여행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칭다오·베이징 제치고 1위… 지난해 한국 여행객들 몰려간 의외의 '중국 여행지'

위키트리 2026-01-12 14:29:00 신고

3줄요약

지난해 중국 노선 이용객이 1680만 명으로 전년보다 22% 늘어난 가운데,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중국으로 향한 여행객 중에서 상하이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한 이미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공항 출발 상하이 푸동 공항 도착 여객은 106만 명으로 전체 중국 도시 중 1위를 차지하며 전년 85만명 대비 25% 급증했다.

상하이는 전 세계 공항을 모두 비교했을 때도 7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칭다오(77만 명), 베이징(65만 명), 광저우(38만 명), 선전(30만 명)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항공사들은 상하이 특수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7월 25일 김해국제공항에서 부산-상하이 노선 신규 취항식을 열고 운항을 시작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3월 30일부터 중국 노선을 기존 대비 주 26회 늘려 총 18개 노선 주 164회 운항 체제로 전환했다. 전체 중국 노선의 20%를 확대한 규모다.

◈ 상하이의 대표 명소는?
중국 와이탄. / 픽사베이

중국 경제의 심장이라 불리는 상하이는 화려한 마천루와 조계지 시대의 고풍스러운 건축물이 공존하는 도시다. 과거 양쯔강 하구에 위치해 과거 작은 어촌이었으나, 1842년 아편전쟁 이후 영국과 체결한 난징조약으로 개항하며 아시아 최대의 금융 및 무역 도시로 급성장했다.

황푸강을 따라 늘어선 유럽풍 근대 건축물 거리인 '와이탄'을 비롯해 '동방명주', '상하이 타워', '수향마을' 등 다양한 명소가 자리해 있다.

와이탄은 상하이의 근대사와 현대의 화려함을 동시에 상징하는 곳이다. 황푸강을 사이에 두고 서쪽의 고전적인 유럽풍 건물들과 동쪽의 현대적인 마천루가 마주 보는 풍경이 압도적이다. 와이탄 서쪽 거리에는 52개의 고딕, 로마네스크, 바로크 양식 건물들이 늘어서 있다. 특히 일몰 30분 전쯤 방문하면 서서히 건물에 불이 들어오는 풍경도 감상할 수 있다.

상하이 인근에는 '동양의 베네치아'라 불리는 수향마을이 있다. 17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이곳은 규모가 크고 수로가 잘 발달해 있다. 우시(无锡), 쑤저우(苏州), 창쑤(常熟) 3개 지역과 인접해 있으며 화씨 집성촌과 왕신고택, 후통관 등 역사 유물이 많아 2010년 중국역사문화마을로 지정됐다. 온 마을이 수로로 연결돼 있으며, 28개의 크고 작은 다리가 놓여 있다.

◈ 1~2월 가기 좋은 중국 명소
상하이 디즈니랜드. / 픽사베이
상하이 박물관. / 유튜브 '범사감사 Radical Gratitude'

겨울철 상하이를 방문한다면 추위를 피해 즐길 수 있는 '상하이 박물관'이나 '디즈니랜드' 등을 추천한다. 상하이의 역사를 담은 상하이 박물관은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박물관은 특별 전시 및 해외 교류전이 주로 이뤄지는 본관과 방대한 상설 유물들을 만날 수 있는 동관으로 나눠진다. 본관에서는 이집트 문명전, 까르띠에 전시 등 대규모 기획전이 열린다.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다는 '천원지방' 사상을 반영한 외관이 눈길을 끈다. 고대 청동기 그릇인 '정(鼎)'의 모양을 본떠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동관에서는 중국의 역사와 예술을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유물들을 만날 수 있다. 상하이 과학기술관 인근에 자리해 있다.

2016년 개장한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입구에 위치한 미키 에비뉴를 비롯해 오토바이 형태의 롤러코스터를 타고 시속 100km에 가까운 속도로 질주하는 '투모로우랜드', 전 세계 디즈니랜드 중 유일하게 해적을 테마로 한 구역인 '트레저 코브' 등 다채로운 어트랙션이 눈길을 끈다.

2023년 개장한 세계 최초의 주토피아 테마 구역도 있다. 귀여운 영화 속 캐릭터들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어 실제 영화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몰입감을 더한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대기 시간을 확인하고, 식당을 예약하거나 유료 패스를 구매할 수 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