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美 골든글로브 애니·주제가상 2관왕… 오스카 청신호(종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케데헌', 美 골든글로브 애니·주제가상 2관왕… 오스카 청신호(종합)

이데일리 2026-01-12 13:15:5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한국계 매기 강 감독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가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2관왕에 오르며 세계 무대에서 존재감을 각인했다.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연출한 매기 강 감독(가운데)과 크리스 아펠한스 감독(왼쪽), 제작자 미쉘 웡이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뒤 트로피를 들고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AP)


‘케데헌’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튼호텔에서 열린 제83회 골든글로브 어워즈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Best Motion Picture Animated)과 최우수 주제가상(Best Song Motion Picture)을 나란히 수상했다.

이날 ‘케데헌’은 ‘주토피아2’, ‘엘리오’,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 등 쟁쟁한 경쟁작들을 제치고 애니메이션 부문 정상에 올랐다. 특히 디즈니와 픽사의 대작 ‘주토피아2’와 ‘엘리오’를 꺾었다는 점에서 오는 3월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 전망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다. ‘골든’은 아카데미 주제가상 예비후보에 포함됐다. 최종 후보는 오는 22일 발표된다.

트로피를 받은 매기 강 감독은 무대에 올라 “이 상이 정말 무겁다”며 떨리는 목소리로 소감을 전했다. 그는 “한국 문화에 깊이 뿌리내린 이야기가 전 세계 관객과 공감할 수 있다고 믿어준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작품을 통해 여성 캐릭터를 우리가 아는 그대로, 강하고 당당하면서도 엉뚱하고 솔직한 모습으로 그리고 싶었다”며 “그런 진짜 모습이 관객에게 닿았다는 점이 가장 기쁘다”고 덧붙였다.

‘케데헌’ 메인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골든’은 최우수 주제가상까지 거머쥐며 작품의 감동을 이어갔다. ‘아바타: 불과 재’, ‘씨너스: 죄인들’, ‘위키드: 포 굿’ 등 대형 작품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유력 후보로 꼽혀온 ‘골든’은 결국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메인 OST '골든'을 작곡작사가창한 이재(가운데)가 오드리 누나, 레이 아미와 함께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주제가상'을 수상한 뒤 트로피를 들고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AP)


주제가상 수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가수 겸 작곡가 이재는 눈물을 보이며 자신의 지난 시간을 떠올렸다. 그는 “아이돌이 되겠다는 꿈 하나로 10년을 버텼지만, 목소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수없이 거절당했다”며 “그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음악에 매달렸고,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노래가 누군가가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을 받아들이는 데 힘이 된다면 더 바랄 게 없다”며 “꿈이 현실이 됐다”고 감격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어로 “엄마, 사랑해요”라고 외치며 가족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케데헌’은 박스오피스 흥행상(Cinematic and Box Office Achievement) 후보에도 올랐으나, 해당 부문 수상은 ‘씨너스: 죄인들’이 차지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박찬욱 감독의 ‘어쩔수가없다’가 뮤지컬·코미디 영화 부문 작품상, 남우주연상(이병헌), 외국어영화상 등 3개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에는 이르지 못했다. 뮤지컬·코미디 영화 부문 남우주연상은 ‘마티 슈프림’의 티모테 샬라메가, 외국어영화상은 ‘시크릿 에이전트’가 각각 수상했다.

골든글로브 어워즈는 1944년부터 개최된 할리우드의 주요 시상식 중 하나다. 영화와 TV 부문을 나눠 시상한다. 전체 28개 부문 후보·수상작은 미국을 비롯해 세계 엔터테인먼트 분야 저널리스트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300여명이 투표로 선정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