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대입 개혁 '4자 실무협의체' 2월까지 구성하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임태희 "대입 개혁 '4자 실무협의체' 2월까지 구성하자"

이데일리 2026-01-12 11:12:04 신고

3줄요약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국가교육위원회, 교육부, 전국 시도교육청 그리고 대학까지 참여하는 ‘미래 대입개혁 4자 실무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2일 경기도교육청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래 대입개혁 4자 실무협의체' 구성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황영민 기자)


수능과 내신의 절대평가 전환 및 서논술형 평가 확대, 인공지능(AI) 활용 자동채점 모델 등 경기·서울교육청과 국교위가 공통적으로 제시한 대입개혁안을 현장에 즉시 적용하자는 취지다.

12일 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혁신에서 대학입시제도 개편 없이는 한계가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스케쥴과 대입제도 개편 모습을 교육현장에서도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이같은 구상을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대학입시 개편 논의의 효시를 쏘아 올린 바 있다. 2024년 7월 미래 대학입시 개혁 추진 선언 후 TF를 구성, 정책연구를 거쳐 지난해 1월 수능과 내신의 절대평가 전환, 서논술형 평가 전면 도입, 수능 3교시 영어듣기 평가 폐지 등 대입개혁안을 공식 발표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지난해 3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현 대한민국교육감협의회)에서 대입개혁안을 토의안건으로 발표했고, 이어 4월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이사회에서도 같은 내용을 발표하며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

이날 임태희 교육감은 “서울시교육감하고 경기도가 손을 잡고 학생과 대한민국 교육 미래 위해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진척이 이뤄지도록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라며 “차정인 국교위원장도 대입제도 개혁 빨리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월 초 대교협 신임 지도부가 구성되면 그간 진전된 안을 가지고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몇몇 대학에서는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신학기에 같이 검증하기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국교위가 각각 발표한 대입개혁안의 공통점은 △내신 절대평가 전환 △서·논술형 평가 확대 △수능 5단계 절대평가 전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AI 기반 채점 모델 도입 등이다.

임 교육감은 이처럼 주요 교육 기관의 대입개혁 방향 공통점을 바탕으로 합의된 원칙과 공동 실행방안 구성을 위해 국교위와 시도교육감, 대교협에 교육부까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2월 말까지 구성하는 안을 내놨다.

실무협의체 내에서 국교위는 중장기적인 큰 방향을 잡고, 교육부는 법령 정비 등 제도적인 뒷받침을 맡는다. 시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수용가능한 여러 제도 개선안을 도출하고, 대학들은 학생 선발기준과 방법에 대한 논의에 힘을 보탠다는 것이 임 교육감의 구상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이 2년 전 대입 개편의 방아쇠를 당겼는데, 교육 변화라는 자물통을 열 열쇠가 4자 실무협의체에서 빠른 시일 내에 만들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부터 부동산하고 대입 문제가 정치인들의 늪 또는 무덤이라는 말이 있었다. 하지만 저는 그건 너무 무책임하다고 본다”라며 “지금은 정치적으로 불리하고 힘들지라도 옳은 길이라고 생각하면 발 담가야 한다. 이걸 어려운 일이라고 힘들다고 회피하면 (교육감)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