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특검 연대' 조국에 또 손짓…국힘 지선 연대엔 선 그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준석, '특검 연대' 조국에 또 손짓…국힘 지선 연대엔 선 그어

연합뉴스 2026-01-12 11:07:15 신고

3줄요약

조국 '거절' 입장에 "간곡히 재고 요청"…"국힘과 개별 이슈에 연대"

모두발언 하는 이준석 대표 모두발언 하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동해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6.1.12 eastse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김유아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12일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에게 더불어민주당 공천헌금 의혹 및 통일교의 정치권 로비 의혹 규명을 위한 특검법 논의를 위해 연대하자고 재차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혁신당이 재고해 입장을 정할 말미를 줄 것을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께 양해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국민의힘과 혁신당 지도부에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으로 개별 연락을 취해 특검법 논의를 위한 연석회담을 제안했다.

장 대표는 즉각 "조건 없이 수용한다"고 호응했지만, 조 대표는 대변인실 입장문 발송 형태로 거부 의사를 전했다.

이 대표는 이에 "안타깝다"며 "공천을 고리로 억대의 금품을 수수하고 장관이 종교집단에 포섭됐다는 의혹은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 야권이 연대하고 함께 투쟁해야 할 주제"라고 말했다.

이어 "특검의 범위나 방식은 테이블 위에서 조율하면 된다"며 "혁신당에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 국민이 바라는 특검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함께해 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신임 원내대표가 오는 15일 본회의에서 12·3 비상계엄 사태 등에 대한 2차 종합특검 및 여당 주도의 통일교·신천지 특검 법안 처리 방침을 밝힌 데 대해선 "민주당이 마음대로 진도를 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면 조 대표를 기다리려고 장 대표와의 만남을 미루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개혁신당 천하람 원내대표도 이날 채널A에 출연해 "조 대표가 민주당과 차별화하기는 해야 하는데 아직 야당의 정체성을 갖고 가기에는 부담이 있으신 것 같다"며 "조 대표가 합류할 수 있는 조금의 말미를 더 드리고 계속 설득해보자는 게 개혁신당의 큰 그림"이라고 설명했다.

개혁신당은 국민의힘과의 6·3 지방선거 연대 방안에는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연대는 합당에 준하는 게 될 수도 있는데 그러려면 차이점이 거의 없어야 한다"며 "지금 국민의힘의 경우 개혁신당과 입장 차이가 있어 선거연대까지 하는 건 섣부른 관측"이라고 말했다.

천 원내대표도 "당이 다르면 서로 경쟁하는 게 원칙이니, 저희는 선거 연대가 아니라 개별 이슈에 대해서 연대하자는 입장"이라고 했다.

cla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