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수가없다'·'케데헌', 美 골든글로브 트로피 거머쥘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어쩔수가없다'·'케데헌', 美 골든글로브 트로피 거머쥘까

이데일리 2026-01-12 08:25:17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영화 ‘어쩔수가없다’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가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나란히 수상에 도전한다. 두 작품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으로 가는 관문으로 불리는 골든글로브에서 어떤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모인다.

영화 '어쩔수가없다'(왼쪽)와 '케이팝 데몬 헌터스' 포스터(사진=CJ ENM넷플릭스)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12일(한국시간)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 비벌리힐스 비벌리힐튼 호텔에서 열린다. ‘어쩔수가없다’와 ‘케데헌’은 각각 3개 부문 후보에 올라 경쟁에 나선다.

박찬욱 감독의 ‘어쩔수가없다’는 뮤지컬·코미디 영화 부문 최우수 작품상 후보로 지명됐다. 이 부문에는 폴 토머스 앤더슨 감독의 ‘원 배틀 애프터 어나더’, 조시 사프디 감독의 ‘마티 슈프림’,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부고니아’,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블루문’과 ‘누벨바그’ 등 쟁쟁한 작품들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어쩔수가없다’는 또 외국어영화상 후보에도 포함됐다. 자파르 파나히 감독의 ‘그저 사고였을 뿐’, 요아킴 트리에 감독의 ‘센티멘탈 밸류’, 올리버 라세 감독의 ‘시라트’, 클레베르 멘돈사 필류 감독의 ‘시크릿 에이전트’, 카우타르 벤 하니야 감독의 ‘힌드의 목소리’ 등과 경쟁한다.

박찬욱 감독의 작품이 골든글로브 후보에 오른 것은 제8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당시 ‘헤어질 결심’ 이후 두 번째다. 한국 영화 가운데 골든글로브 수상 기록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유일하다. ‘기생충’은 제77회 시상식에서 감독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등 3관왕을 차지한 바 있다.

‘어쩔수가없다’의 주연 배우 이병헌은 뮤지컬·코미디 영화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이 부문에는 레오나도 디카프리오, 티모시 샬라메, 조지 클루니, 이선 호크, 제시 플레먼스 등 할리우드 대표 배우들이 함께 경쟁한다. 한국 배우의 골든글로브 수상은 제79회 시상식에서 ‘오징어 게임’으로 남우조연상을 받은 오영수가 유일하다.

‘어쩔수가없다’의 수상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작품상 부문에서는 ‘원 배틀 애프터 어나더’가 유력 후보로 꼽히고, 외국어영화상 부문에서는 ‘그저 사고였을 뿐’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남우주연상 역시 티모시 샬라메가 가장 유력하다는 평가다.

◇‘케데헌’ 3개 부문 후보… 주제가상·흥행상 수상 기대

‘케데헌’은 장편 애니메이션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 ‘주토피아2’, ‘리틀 아멜리’, ‘아르코’, ‘엘리오’ 등과 경쟁한다.

‘케데헌’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골든’은 주제가상 후보에 올랐으며, ‘아바타: 불과 재’의 ‘드림 애즈 원’, ‘씨너스: 죄인들’의 ‘아이 라이드 투 유’, ‘위키드: 포 굿’의 ‘노 플레이스 라이크 홈’, ‘더 걸 인 더 버블’ 등의 곡과 경합을 벌인다.

여기에 ‘케데헌’은 흥행상(Cinematic and Box Office Achievement) 후보에도 포함됐다. 이 부문에는 ‘아바타: 불과 재’, ‘F1 더 무비’,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씨너스: 죄인들’, ‘웨폰’, ‘위키드: 포 굿’, ‘주토피아2’ 등이 후보로 올랐다.

‘케데헌’은 주제가상과 흥행상 부문에서 수상 가능성이 거론된다. 주제가 ‘골든’은 이미 여러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거머쥐었고, 작품 역시 넷플릭스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