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美 엔비디아·오픈AI 방문…글로벌 AI 협력 기반 확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과기정통부, 美 엔비디아·오픈AI 방문…글로벌 AI 협력 기반 확대

아주경제 2026-01-11 11:40:16 신고

3줄요약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9일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엔비디아 본사를 방문해 제이 퓨리 엔비디아 수석 부사장을 만나, 지난해 10월 이재명 대통령과 젠슨 황 엔비디아 CEO 간 면담 이후 협력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엔비디아, 오픈AI 등과 함께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들과 AI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1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 9일(현지시간) 류제명 제2차관은 엔비디아와 오픈AI 본사를 방문했다. 

류 차관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엔비디아 본사에서 제이 퓨리 수석 부사장과 만나, 한·엔비디아 간 협력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이재명 대통령과 젠슨 황 CEO 면담의 후속 조치다.  양측은 그래픽처리장치(GPU) 도입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점검하고 AI 인프라에 대한 투자 방안도 논의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연구개발(R&D) 센터를 한국 내 조속히 설립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어 오픈AI 본사를 방문해 크리스 리헤인 글로벌대외협력최고책임자(CGAO)와 면담을 진행했다. 양측은 AI 안전과 신뢰성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기관과 협력 확대 방안도 모색했다. AI 인재 양성 방안은 물론 국내 AI 데이터센터 구축 등에 대한 사항도 지속 논의하기로 했다. 

미국 내 한인 벤처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설립한 비영리단체 UKF에서 주최하는 정기 교류 행사인 'UKF 82 스타트업 서밋 2026'에도 참석했다. 류 차관은 '대한민국 AI 정책과 비전'을 주제로 발표했다. 또 현지 AI 투자 동향, 국내 AI 스타트업 북미 진출 지원 방안 등도 논의했다.

류 차관은 "오픈AI, 엔비디아와 해외 거주 한인 벤처투자사·스타트업 등과 협력은 우리AI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개방적이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AI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