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이 2배로! 새해맞이 데스크테리어 가이드 4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집중력이 2배로! 새해맞이 데스크테리어 가이드 4

에스콰이어 2026-01-09 18:46:57 신고


집중력 상승 데스크테리어 핵심 요약


1. 복잡한 전선을 시야에서 감추는 것만으로도 뇌의 부하를 줄여 '딥 워크' 상태에 빠르게 진입합니다 모니터 뒤에 간접 조명을 설치해 명암비를 줄이면 눈의 피로가 사라지고 몰입감이 생깁니다.

2. 집중을 돕는 차가운 색(블루)과 안정을 주는 따뜻한 색(우드, 옐로우) 소품을 적절히 섞습니다.

3. 모니터 뒤에 간접 조명을 설치해 명암비를 줄이면 눈의 피로가 사라지고 몰입감이 생깁니다

4. '모니터 암'으로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고 손목 받침대를 써야 작업 효율이 20% 오릅니다.


전선 정리와 시각적 노이즈 제거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책상 위에 뱀처럼 얽혀있는 멀티탭 전선, 충전 케이블, 읽다 만 책들은 그 자체로 뇌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정보입니다. 우리 뇌는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사물을 무의식적으로 처리하려고 에너지를 쓰는데, 이를 시각적 노이즈(Visual Noise)라고 합니다. 시야가 어지러우면 뇌의 인지 자원이 분산되어 깊은 몰입 단계인 딥 워크(Deep Work)로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새해맞이 책상 정리의 1순위는 바로 '선 정리'입니다. 책상 하단에 부착하는 멀티탭 트레이를 이용해 바닥에 굴러다니는 선을 공중으로 띄우고, 벨크로 타이로 늘어진 선들을 한 묶음으로 묶어 기둥 뒤로 숨기세요. 눈앞에 보이던 복잡한 선들이 사라지고 시야가 깔끔해지는 순간, 머릿속 잡념도 함께 정리되며 놀라운 집중력이 발휘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책상 위 컬러 테라피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데스크테리어는 단순히 예쁜 소품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균형을 맞추는 과정입니다. 색채 심리학에서 파란색이나 회색 같은 차가운 톤(Cool Tone)은 이성적인 사고를 자극하고 침착함을 유도해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반면, 노란색이나 원목 같은 따뜻한 톤(Warm Tone)은 심리적 안정감과 창의성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책상 위를 꾸밀 때는 이 두 가지를 적절히 섞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집중이 필요한 모니터 배경화면이나 마우스 패드, 데스크 매트는 차분한 블루나 그레이 계열을 선택해 업무 효율을 높이세요. 그리고 시선이 잠시 머무는 곳에는 작은 초록색 식물 화분이나 따뜻한 색감의 무드 등, 가족사진 등을 배치해 뇌가 잠시 쉴 수 있는 틈을 만들어줍니다. 이성적인 집중과 감성적인 휴식이 공존하는 책상은 질리지 않고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이 됩니다.


모니터 뒤 간접 조명의 마법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밤늦게 스탠드 하나만 켜고 공부하거나, 어두운 방에서 모니터 불빛만 의지해 작업하는 것은 눈 건강과 집중력 모두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밝은 화면과 어두운 주변 환경의 극명한 밝기 차이는 동공을 끊임없이 수축, 이완시켜 눈을 금방 지치게 만듭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모니터 뒷면에 부착하는 스마트 스트립 조명이나 간접 조명(바이어스 라이팅)입니다. 모니터 뒤쪽 벽면을 은은하게 비추면 화면과 벽 사이의 명암 차이가 줄어들어 눈의 긴장도가 현저히 낮아집니다. 또한, 빛이 모니터 주변으로 퍼지면서 공간에 입체적인 깊이감을 더해주는데, 이는 시선을 자연스럽게 화면 중앙으로 모아주는 효과가 있어 마치 극장에 온 듯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색 온도는 너무 붉거나 파란색보다는 눈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주백색(4000K~5000K)을 추천합니다.


집중력 올려주는 모니터 암과 인체공학 세팅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집중력을 높이는 데스크테리어의 핵심 / 출처: 언스플래쉬

책상 앞에만 앉으면 목이 뻐근하고 어깨가 결린다면, 장비의 위치가 내 몸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개를 숙이고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자세는 머리 무게의 5배에 달하는 하중을 목에 가해, 뇌로 가는 혈류를 방해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이를 해결하는 최고의 투자는 모니터 암(Monitor Arm)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모니터 암을 사용하면 받침대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면서 화면의 높이와 각도를 내 눈높이에 딱 맞게 공중 부양시킬 수 있어 자연스럽게 허리가 펴집니다. 여기에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 시 손목 꺾임을 방지하는 손목 받침대를 추가해 보세요. 신체적 불편함이 사라지는 것만으로도 장시간 작업 효율과 학습 능률이 20% 이상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내 몸에 맞춘 인체공학적 환경은 책상에 오래 앉아있을 수 있는 끈기를 만들어줍니다.


Copyright ⓒ 에스콰이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