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김유진 기자 |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생애자산관리와 고령화 트렌드를 다룬 ‘THE100리포트’ 115호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선택이 아닌 방치가 만들어낸 401(k) 성공신화’를 주제로, 은퇴자산 준비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는 미국 401(k) 제도의 개요와 성장 과정, 제도적 배경을 분석했다. 401(k)가 미국 근로자들의 효과적인 은퇴자산 형성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요인도 함께 짚었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리서치자료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 고령화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401(k) 제도의 성과는 단순히 근로자들의 금융 지식 향상이나 투자 참여 확대에 그치지 않는다. 자동가입과 자동투자 등 행동경제학의 ‘너지(Nudge)’ 이론에 기반한 제도 설계가 장기적인 자산 축적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김동익 100세시대연구소장은 “우리나라의 퇴직연금에도 자동투자제도의 일환으로 디폴트옵션 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만, 활용도 부문에서 아쉬움이 있어 디폴트옵션 제도를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고령화 시대에 필요한 금융 해법과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NH투자증권은 농협금융그룹의 ‘국민 평생 금융 동반자’ 철학을 바탕으로 생애 전반의 자산관리 연구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