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 스페인 국적자 5명 등 정치범 석방 시작…트럼프 "美 요청"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베네수, 스페인 국적자 5명 등 정치범 석방 시작…트럼프 "美 요청"

모두서치 2026-01-09 15:03:28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베네수엘라 정부가 스페인 국적자 5명 등 자국에 구금 중인 정치범들을 석방하기 시작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보도에 따르면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의 친오빠인 호르헤 로드리게스 국회의장은 이날 정부가 화해의 제스처로 정치범들을 석방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로드리게스 국회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석방 절차는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석방 대상에 베네수엘라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석방될 인원수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채 "상당수"라고만 말했다.

스페인 외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국민 5명이 석방됐으며 카라카스 주재 스페인 대사관의 지원을 받아 본국으로 귀국 중"이라고 밝혔다. 호세 마누엘 알바레스 스페인 외무장관은 석방된 자국민들과 통화했다고 했다.

스페인의 카예티나 알바레스 데 톨레도 의원은 "석방된 이들 중에 베네수엘라 보안군의 초법적 살인을 조사해 온 비영리단체 '시민 감시단'의 대표 로시오 산 미겔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산 미겔은 스페인·베네수엘라 이중 국적자로 2년 여 전 체포 당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비난을 불러일으켰다.

현지 인권 단체인 포로 페날은 2014년 이후 1만6000명의 정치범이 구금됐으며 이 중 806명은 여전히 구금 상태라고 밝혔다. 정치범 중 여성과 청소년은 각각 105명, 1명이며 외국인은 85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정치범 석방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에 "우리는 그들(베네수엘라 정부)에게 그렇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그들은 잘 해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애나 켈리 백악관 부대변인은 "이는 미국과 베네수엘라 국민을 위해 옳은 일을 하려는 대통령이 최대한의 영향력을 행사한 한 예"라고 말했다.

WP는 "이번 조처는 지난주 미군 군사 작전으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축출된 이후 (베네수엘라) 새 정부가 보여준 실질적인 첫 변화의 제스처로 평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