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오는 주말, 얼마나 쌓이고 언제까지 내릴까…‘이곳’은 최대 15cm 이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눈 오는 주말, 얼마나 쌓이고 언제까지 내릴까…‘이곳’은 최대 15cm 이상

위키트리 2026-01-09 08:48:00 신고

3줄요약

오늘 아침까지 영하권 강추위가 이어진 뒤 주말에는 전국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뉴스1

9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까지 전국 곳곳에서 영하권 추위가 이어지겠고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오르지만 밤부터 수도권과 강원도를 시작으로 눈이나 비가 내리며 주말 동안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 오늘 아침까지 영하권 추위…밤부터 눈비 시작

전국은 현재 영하권 추위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 내려졌던 한파특보는 해제됐지만 강원과 충북, 경북에는 한파주의보가 유지 중이다.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는 이 시각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까지 떨어져 출근길 체감 추위가 크게 느껴진다.

입김으로 녹이는 추위 / 뉴스1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1도에서 영하 2도 사이로 분포하고 낮 최고기온은 영상 3도에서 10도까지 오를 전망이다. 현재는 찬 공기 영향이 남아 있지만 오후부터는 기온이 차차 오르며 한낮에는 추위가 다소 누그러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밤부터는 다시 날씨가 변한다.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산지에는 오늘 밤 비나 눈이 시작되겠고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중부 지방에도 밤까지 0.1㎜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0.1㎝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상층으로는 찬 공기가 계속 유입되면서 대기가 점차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현재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국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고 있다.

폭설이 쏟아진 날 퇴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 뉴스1

◈ 주말 전국 많은 눈…중부·호남 대설 가능성

중부 내륙과 강원 지역에는 토요일 동안 시간당 1~3㎝ 안팎의 눈이 내리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5㎝ 이상의 강한 눈이 쏟아질 수 있다. 강원 내륙과 산지의 예상 적설량은 3~10㎝로 많은 곳은 15㎝ 이상이 예보됐다.

경기 동부는 3~8㎝, 서울과 인천은 1~3㎝ 안팎의 눈이 쌓일 가능성이 있다. 수도권 서부는 기온이 0도 안팎에 머물며 비와 눈이 섞여 내리는 곳도 있겠다.

호남 지역의 눈은 더 강해질 전망이다. 전북은 10일 오후부터 밤 사이, 광주와 전남은 10일 밤부터 11일 새벽 사이 시간당 1~3㎝의 강한 눈이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

도로에 눈에 쌓여 일대를 지나는 차량이 거북이 운행을 하고 있다. / 뉴스1

일부 지역에는 대설경보 수준의 폭설이 예보돼 시설물 피해와 교통 불편 우려가 크다. 전남과 전북의 예상 적설량은 2~7㎝ 수준이지만 지역에 따라 이보다 훨씬 많은 눈이 쌓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눈은 벼락과 돌풍을 동반할 가능성도 있다. 해상에서는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고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기상청은 눈이 내리는 동안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질 수 있다며 빙판길 교통사고와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눈비가 그친 뒤에는 다시 찬 공기가 내려온다. 일요일인 11일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며 기온이 다시 떨어지고 일부 지역에서는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까지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 강한 바람까지 겹치며 체감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5도 이상 낮게 느껴질 수 있다.

기상청은 이번 주말 동안 눈과 추위가 번갈아 나타나는 만큼 외출 시 방한에 신경 쓰고 차량 이용 시에는 미리 월동 장비를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