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8일 식기세척기 대중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정제형 식기세척기 세제 6개 제품의 세척성능과 안전성, 환경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세척성능, 오염조건과 제품별로 차이
시험 결과 식기에 묻은 음식물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세척 성능은 오염조건과 제품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일상조건에서 밥알 등 다양한 오염을 도포 후 건조한 식기에 대한 세척 성능은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자연퐁 스팀워시 식기세척기용 세제 구연산&레몬, 그린레몬 식기세척기 세제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생활공작소 베이킹소다 식기세척기 세제 태블릿과 탐사 올인원 식기세척기세제 타블렛 등 2개 제품은 보통이었으며 라비킷 식기세척기 세제는 양호한 수준이었다.
가혹조건에서 타거나 굳은 식품오염 타일에 대한 세척성능은 그린레몬 식기세척기 세제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스테인리스 스틸에 탄 치즈, 멜라민 재질에 굳은 까르보나라 소스가 균일하게 도포된 오염 시편을 식기세척기에 넣어 세제로 세척한 후 오염제거 정도를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 평가한 결과다.
◆안전성과 표시적합성, 전 제품 관련 기준 충족
중금속 7종과 형광증백제 등 안전성, 내용량, 의무표시사항 등은 모든 제품이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했다.
다만 2개 제품은 권장사용량을 기재하지 않거나 식기세척기 용량에 따른 사용량을 구분하여 기재하지 않아 한국소비자원이 해당 업체에 표시개선을 권고했다.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는 권장사용량을 표시하지 않았고, 탐사 올인원 식기세척기세제 타블렛은 식기세척기 용량에 따른 사용량 구분 표시가 없었다.
해당 업체들은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받아들여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했다.
◆생분해도 전 제품 70% 이상, 3개 제품 90% 이상
제품이 수중에서 분해되는 정도를 확인하는 생분해도는 전 제품이 70% 이상으로 준용기준을 충족했다.
특히 라비킷 식기세척기 세제,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자연퐁 스팀워시 식기세척기용 세제 구연산&레몬 등 3개 제품은 90% 이상의 생분해도를 보였다.
환경 유해 의심 물질로 대두되고 있는 벤조트리아졸은 전 제품에서 불검출됐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한국환경공단의 재활용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한 결과 4개 제품이 복합재질 합성수지(비닐)를 사용해 보통으로 확인됐다.
분리배출표시는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하게 표시되어 있었다.
◆1회 세척당 가격 최대 1.8배 차이
12~14인용 식기세척기에 대한 권장사용량 기준으로 1회 세척 시 소요되는 가격은 최대 1.8배 차이가 났다. 탐사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이 384원으로 가장 낮았고,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가 723원으로 가장 높았다.
◆어린이 등 안전취약계층 보호장치 마련 시급
정제형 식기세척기 세제는 시각장애인과 어린이 등 안전취약계층이 식품으로 오인하여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
시험대상을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에 점자 표시가 없었으며, 어린이보호포장은 생활공작소 베이킹소다 식기세척기 세제 태블릿 1개 제품만 적용하고 있었다.
위생용품인 식기세척기 세제는 현재 어린이보호포장에 대한 기준이 없어 한국소비자원은 이에 대한 제도마련을 소관 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일부 업체는 점자표시와 어린이보호포장 적용에 대한 향후 계획을 회신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식기세척기 세제는 본인의 생활패턴 등을 고려하여 세척성능과 환경성, 경제성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앞으로도 식기세척기 세제에 대한 품질, 안전성 및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기세척기 세제 품질비교 시험평가’ 개요, ▲‘식기세척기 세제 품질비교 시험평가’ 결과, ▲사용 가이드, ▲종합결과표 등은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