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식 대가 이연복 셰프가 유튜브 채널 '이연복의 복주머니'에 냉장고 정리용 레시피를 공개했다. 냉동만두와 바지락만 있으면 짬뽕 같은 칼칼한 국물을 만들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Ai로 만든 매운 바지락만둣국
이연복은 "오늘 저녁에 퇴근해서 이렇게 냉장고를 뒤지다 보니까 냉장고 안에 냉동 만두가 있었다. 어떻게 먹을지 조금 생각하는데, 웬만한 집들 냉동실에 냉동만두는 있지 않나"면서 "오늘 제가 우연찮게 요리해서 먹은 게 있는데, 너무 맛있어서 여러분들도 같이 한번 해 보면 어떨까 생각 들어서 소개한다"고 설명했다.
레시피 이름은 매운 바지락만둣국이다. 이연복은 "약간 짬뽕 느낌으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준비 재료는 간단했다. 알배추 2장을 길게 이등분한 후 채 썰고, 양파 1/4개는 채 썰고 대파 1/3대는 어슷 썬다. 바지락은 냉장고에 있던 것을 활용했고, 없다면 굴 같은 해산물을 넣어도 된다.
조리는 더욱 간단했다. 팬에 식용유 3큰술을 두르고 양파와 대파를 넣고 볶는다. 이연복은 "만두는 집집마다 큰 만두도 있고 작은 만두도 있고 막 그런데 사이즈는 관계 없다. 국물 만드는 게 중요하니까 이렇게 볶아 달라"고 말했다.
파 향이 우러나오도록 잘 볶다가 고춧가루 2큰술을 넣는다. 그는 "이렇게 하면 이제 약간 고추기름처럼 우러나면서 그 고춧가루 향이 우러나올 것이다"라며 "매운 거 잘 안 드시는 분은 좀 줄이셔도 되고 매운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조금 여유 있게 넣으셔도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연복의 복주머니 캡처 / 유튜브 '이연복의 복주머니'
고춧가루를 볶다가 맛간장 1큰술을 넣는다. 이연복은 "저는 맛간장 쓴다. 이렇게 좀 맛이 확 우러난다"고 말했다. 이어 물 500ml를 붓고 배추와 냉동만두 10개를 넣고 끓인다.
만두가 끓는 사이 굴소스 1큰술을 넣어 간을 맞춘다. 이연복은 "만두를 이제 익히기 위해서는 한 6, 7분 정도 삶아줘야 된다. 냉동 만두이기 때문이다"라며 "진짜 별거 없다. 근데 이제 드셔 보시면 '아, 만드는 법은 별거 없는데 맛은 별거 있다'하실 거다"고 자신했다.
바지락은 만두가 거의 익은 다음에 넣는다. 그는 "바지락은 너무 삶으면 살이 쪼그라들면서 또 질겨지기 때문에 거의 익은 다음에 넣어 주시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바지락이 이제 입이 열리면 바지락 집이 이제 탁탁 터져 나오면 정말 맛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후춧가루를 조금 뿌리고 달걀 1개를 풀어 넣으면 완성이다. 대파를 송송 썰어 고명으로 얹으면 더욱 보기 좋다. 이연복은 "국물이 너무 졸면 물 조금씩 넣어 달라"고 당부했다.
완성된 만둣국을 맛본 이연복은 "아, 바지락이 들어가기 때문에 국물이 시원할 것 같다"며 국물부터 떠먹었다. 그는 "아우. 국물이 칼칼한 게. 아, 맛있다. 배추하고 양파가 푸짐하게 들어가서 아, 국물이 약간 달달하다"고 평가했다.
다음은 해당 유튜브 영상에 적힌 재료와 만드는 법이다.-재료
냉동만두, 알배추, 양파, 대파, 바지락, 식용유, 고춧가루, 맛간장, 굴소스, 후춧가루, 달걀
-만드는 법
1. 알배추(2장)는 길게 이등분한 후 채썰어 주세요.
2. 양파(1/4개)는 채썰고 대파(1/3대)는 어슷썰어 준비하세요.
3. 팬에 식용유(3스푼)를 두르고 양파와 대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4. 파 향이 우러나면 고춧가루(2스푼)를 넣고 볶다가 맛간장(1스푼)을 넣어 섞어주세요.
5. 4에 물(500ml)을 붓고 배추와 냉동만두(10개)를 넣고 끓여주세요.
6. 굴소스(1스푼)를 넣고 냉동만두가 익을 때까지 6~7분간 끓여주세요.
7. 만두가 거의 익으면 바지락을 넣고 끓여주세요. 중간에 국물이 너무 졸아들면 물을 조금 부어주세요.
8. 후춧가루를 뿌리고 달걀 1개를 풀어서 넣어주세요.
9. 접시에 담고 대파를 송송 썰어 고명으로 얹으면 매운 바지락만둣국 완성~!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