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천헌금 의혹에 "시도당위원장 공천 기구 참여 금지"...전수조사 주장엔 "실제로는 불가능"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與, 공천헌금 의혹에 "시도당위원장 공천 기구 참여 금지"...전수조사 주장엔 "실제로는 불가능"

폴리뉴스 2026-01-08 16:02:28 신고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 단장인 조승래 사무총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선거기획단 전체 회의를 마친 뒤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 단장인 조승래 사무총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선거기획단 전체 회의를 마친 뒤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천헌금 의혹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이 올해 6·3 지방선거에서 시·도당위원장의 공천 관련 기구 참여를 금지하는 지침을 세웠다. 또 공천헌금 사태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사실상 전수조사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당 지방선거기획단은 8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지방선거기획단 전체회의가 끝난 뒤  이런 내용을 담은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지침을 마련했다고 조승래 사무총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조 사무총장은 "시·도당위원장은 공천 관련 기구에 참여 금지하도록 할 것"이라며 "지역위원장은 필수적 인원을 제외하고 공천관리 기구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과정이 제대로 시행됐는지 중앙당이 점검하겠다"고 했다. 

또 이해관계자의 표결 배제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조 사무총장은 "본인 지역 관련된 사항, 친인척 등 이해관계자 관련돼 있는 경우 공천 심사에서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병기(서울 동작갑) 의원이 동작구의원으로부터 공천 헌금을 받았다는 의혹과 강선우(서울 강서갑) 의원이 2022년 지방선거 당시 후보였던 김경 서울시의원(강서구)으로부터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조 사무총장은 "공천 '컷오프(공천배제)'시 사유를 명확히 기재하는 것으로 할 것"이라며 "공관위 심사 과정에서 (공관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과 최고위원회 의결로 (부격적) 예외를 인정하도록 돼 있는 부분이 있는데 예외 적용을 최소화하고 예외를 적용할 때는 근거를 명확히 기록하고 공개할 것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의적 판단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진행할 생각"이라고도 강조했다.

'전수조사' 주장엔 "말은 좋지만 실제로는 불가능"

다만 조 사무총장은 일각에서 공천 헌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전수 조사를 촉구한 데 대해 "전수조사는 말은 좋은데 실제로 할 수 없다"며 "관련 규정 없었지만 통상 선거법 공소시효 6개월이라 공천관리 자료를 6개월 보존하고 파기한다. 지금 남아 있는 게 회의록인데 회의록 전수조사가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뿐 아니라 모든 정당이 그렇다"며 "우리는 제도개선 뿐만 아니라 할 수 있는 조치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공천관리기구의 운용과 관련해선 회의가 진행되면 반드시 공개 브리핑을 통해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했다"며 "공천 관련 자료, 제보와 투서 등을 어떻게 보존하고 관리할 것인지 규정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 보선은 전략공천 원칙"

아울러 민주당은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전략 공천을 원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조 사무총장은 "현재 (선거가 치뤄질 지역구가) 4곳에서 많게는 10곳으로 예측된다"며 "원칙적으로 재보선의 경우 전략공천을 원칙으로 한다"고 했다.

[폴리뉴스 안다인 기자]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