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터 집업은 목부터 가슴 상단까지 약 4분의 1 길이에 지퍼가 달린 니트·스웨트 셔츠를 말한다. ‘하프 집업’보다 짧은 지퍼 디자인으로, 깔끔한 인상과 높은 활용도를 갖췄다.
|
8일 삼성패션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11월 이후 네이버(NAVER(035420)) 등에서 관련 검색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삼성물산 패션 온라인 플랫폼 SSF샵에서는 ‘하프 집업’ ‘반집업’ 검색량이 전년 대비 20% 넘게 늘었고 ‘쿼터 집업’은 295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컬렉션에서도 쿼터 집업 스타일이 다수 등장하며, 셀럽 숏폼 콘텐츠와 함께 스타일링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삼성물산은 에잇세컨즈, 빈폴, GLXY(갤럭시라이프스타일) 등 주요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집업 상품을 제안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에잇세컨즈는 포근한 질감의 ‘하프 집업 스웨트셔츠’, 빈폴은 울소재 케이블 패턴 ‘쿼터집 풀오버’, GLXY는 ‘셔닐 하프집업’과 ‘울 혼방 스웨터’ 등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이며 소비자 반응을 끌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관계자는 “쿼터 집업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확인되고 있다”면서 “쿼터 집업, 하프 집업에 다양한 아이템을 매칭하면 트렌디하고 차별화된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