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분기 영업익 20조원 돌파
삼성전자(005930)는 지난해 4분기 잠정 실적을 통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0조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208.17% 급증한 수준이다. 이는 메모리 초호황기 당시인 2018년 3분기 17조5700억원을 넘어선 역대 최대 실적이다. 분기 영업이익 2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출 또한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93조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22.71% 늘었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해 3분기 86조617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세웠는데, 한 개 분기 만에 갈아치웠다. 최초로 분기 매출 90조원을 돌파했다.
|
이는 모두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깜짝 실적’이다. 시장은 당초 4분기 영업이익을 16조~17조원으로 추정했다. 범용 메모리 가격 급등세, 고대역폭메모리(HBM) 실적 확대 등으로 일부 증권사들이 영업이익 20조원 돌파를 점쳤지만, 주된 전망치는 아니었다. 매출 역시 90조원에 다소 못 미칠 것이라고 시장은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최근 2024년께부터 한때 위기설이 돌 정도로 실적 부침을 겪었는데, 단박에 이를 만회한 것이다. 산업계에서는 “이제부터 삼성전자의 진짜 실력이 나올 것”이라는 평가가 적지 않다.
◇범용 메모리·HBM ‘쌍끌이 효과’
삼성전자는 이날 사업부별 실적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이번 ‘역대급’ 실적은 반도체(DS)부문이 이끌었다는 게 중론이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 DS부문의 영업이익을 15조8000억~17조원 수준으로 추정한다. 전기(7조원) 대비 거의 10조원 급증한 수준이다.
그 중심에는 범용 메모리 약진이 있다. 범용 D램과 낸드플래시 등의 가격이 지난해 전반에 걸쳐 큰 폭 상승하며 평균판매단가(ASP)가 빠르게 회복했고, 이는 삼성 반도체 수익성 개선으로 고스란히 이어진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범용 D램 제품인 DDR4 가격은 조사 시작 이후 처음 9달러를 돌파했다. PC용 D램 범용 제품(DDR4 8Gb 1Gx8)의 평균 고정거래가격은 2024년 초 1.35달러에서 연말 9.3달러로 올라, 1년 만에 약 6.9배 급등했다. 지난해 4분기(10~12월)에만 가격이 30% 이상 올랐다.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 증가도 실적을 뒷받침했다. 삼성전자는 이미 5세대 HBM3E 제품 고객사로 엔비디아, AMD, 브로드컴 등을 확보했고, 6세대 HBM4 역시 순항할 게 유력하다. 삼성전자는 최대 강점인 생산능력(캐파)을 앞세워 올해 HBM 생산량을 대거 늘릴 계획이다. ‘아픈 손가락’ 파운드리사업부와 시스템LSI사업부 등 비메모리 사업 역시 적자 폭을 줄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고환율 역시 반도체 수출에 일부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하는 DX부문 모바일경험(MX)사업부는 2조~3조원대 영업이익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1조원대 혹은 2조원대 초반 수준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TV와 가전 사업은 소폭 영업손실이 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영업이익 100조 돌파 가능성
더 주목할 점은 올해 성적표는 더 우상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메모리 가격 급등, HBM 출하량 증가, 파운드리 반등 가능성, 전략 갤럭시 스마트폰 흥행 등이 맞물리면서 연간 영업이익 100조원을 돌파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적지 않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약 43조원)을 2배 이상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도체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시장에서 올해 영업이익 100조원 보고서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실적 우상향 추세는 갈수록 더 가팔라질 것”이라고 했다.
이날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다.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달 말 실적 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부문별 영업이익 등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을 진행해 주주들의 주요 관심 사안에 대해 답변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