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비전 선포…1호 유치 선제 대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비전 선포…1호 유치 선제 대응

경기일보 2026-01-07 17:58:35 신고

3줄요약
7일 오후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 선포식’에서 김경일 시장이 참석자들과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파주시 제공
7일 오후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 선포식’에서 김경일 시장이 참석자들과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파주시 제공

 

통일부가 올해부터 평화경제특구 4곳 안팎을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제1차 평화경제특구 기본계획’을 지난해말 고시함에 따라 파주시가 1호 유치를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평화경제특구는 지난 2023년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정·시행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세제 혜택과 기반 시설 지원 등 다양한 보상을 통해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적극 촉진할 수 있는 특별구역이다.

 

시는 7일 오후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선포식’을 개최하고,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향한 시민들의 강력한 의지와 미래상을 대내외에 공식 선포했다.

 

선포식은 김경일 시장을 비롯해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한 시민 공감대 확산과 대외적 의지 표명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파주시립예술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평화경제특구 비전 발표, 시민추진단 2기 위촉식 순으로 이어졌다.

 

시는 비전 발표를 통해 평화를 기반으로 한 경제 성장과 신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파주 평화경제특구의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선 지난해 12월 구성된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2기’ 위촉식이 함께 열려 민관이 함께하는 평화경제특구 파주 유치 추진 체계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다.

 

행사 하이라이트는 글씨 예술가(캘리그라퍼) 이화선 작가가 참여, 붓글씨 퍼포먼스가 진행됐으며 시민추진단 대표 등이 장붓 시연을 통해 ‘평화경제특구 파주’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김경일 시장은 “평화경제특구는 남북경제협력의 열쇠이자, 100만 자족도시 파주의 튼튼한 날개가 될 것”이라며 “평화경제특구가 파주에 유치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통일부 평화경제특구 지정 계획과 경기도 평화경제특구 개발계획 신속 대응을 위한 ‘파주 평화경제특구 지정 대응 용역’에 대한 계약 절차를 추진 중이며, 올해 1월 내에 업체 선정을 완료하고 착수할 예정이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