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상하이시 당 서기와 만찬 “훌륭한 이웃으로 함께 가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 상하이시 당 서기와 만찬 “훌륭한 이웃으로 함께 가길”

이뉴스투데이 2026-01-06 23:39:21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대통령이 6일 중국 상하이 세계회객청에서 만찬에 앞서 천지닝 상하이시 당 서기와 사전환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6일 중국 상하이 세계회객청에서 만찬에 앞서 천지닝 상하이시 당 서기와 사전환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6일 중국 베이징에서 상하이로 이동해 첫 일정으로 천지닝 상하이시 당서기 주최 만찬에 참석해 "서로 협력하고 도움 되는 요소들은 극대화해서 서로에게 필요한 그야말로 훌륭한 이웃으로 우리가 함께 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우리는 이사 가려야 이사 갈 수 없는 이웃이고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시진핑 주석께서 저를 볼 때마다 하시는 말씀이 있다"며 "정말로 맞는 말씀이고 우리가 앞으로 경제적 영역뿐만 아니라 또 민간 교류 등 문화적 영역이든 또는 좀 더 나아가서 군사 안보 영역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과 중국은 서로 협력할 분야가 참으로 많다"고 했다. 

이어 "그중에 가장 현실적인 문제는 역시 우리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민생에 직접 관련이 있는 경제 분야의 협력"이라며 "중국도 15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 이행 과정에서 대한민국도 함께 기여할 뿐만 아니라 거기서 우리의 성장 발전의 기회도 함께 찾아봤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또한 "그런 경제적인 문제, 이런 물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가는 데서 정말로 또 중요한 것은 양국 국민 간의 선린 우호 감정"이라며 "지금부터는 근거도 빈약하고 또 필요하지도 않은 (한중 국민의 서로에 대한 인식) 그런 오해들을 최소화하고, 한국과 중국 사이에 우호적 감정들을 최대한 잘 살려내 약간의 갈등적 요소나 부딪히는 요소들이 있는 건 최소화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아울러 "개인적 발언일 수 있지만, 대한민국에 봄철만 되면 미세먼지 때문에 엄청나게 고생하고 정치적 문제로까지 비화되고는 했었는데 언젠가부터 미세먼지 문제가 많이 완화되거나 요즘은 거의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가 돼서 우리의 고민거리를 덜었다"면서 "그게 알고 보니까 우리 시장님이 하신 역할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됐다. 그 점에 매우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실력이 뛰어나시다. 큰 성과를 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상해가 선조들이 해방과 독립을 위해서 싸웠던 본거지여서 아주 의미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며 "올해가 김구 선생 탄생 150주년 그리고 상해 임시정부 설립 100주년이라고 해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 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임시정부 청사를 포함한 독립운동 사적지들을 우리 상해시에서 잘 관리해 주고 계신 점에 대해서 우리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감사 말씀을 드린다"며 "국가 주권을 지키기 위해서 치열하게 함께 싸웠던 그런 역사적 기록들은 잘 관리되고 남아서 오늘의 우리뿐만 아니라 미래의 다음 세대들에게도 좋은 교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번 저의 방중을 통해서 완전히 새로운 단계로 발전해 나갈 뿐만 아니라 기존에 있었던 약간의 껄끄러운 부분들이 모두 정리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