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 베이징서 회담…한반도 평화·역내 안보 협력 논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한중 정상, 베이징서 회담…한반도 평화·역내 안보 협력 논의

뉴스비전미디어 2026-01-05 22:11:52 신고

3줄요약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역내 안보 정세와 한중 관계 전반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에서 열린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실현 가능한 대안을 함께 모색하자”며 북한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에 시 주석은 “한중 양국은 역내 평화를 수호하고 세계 발전을 촉진하는 데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며 “역사의 올바른 편에 서서 정확한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타이완 문제 등을 둘러싼 중국의 입장에 대한 한국의 이해와 지지를 요청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은 2026년을 한중 관계 전면 복원의 원년으로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되돌릴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도 변함없이 이어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두 정상의 두 번째 공식 만남으로, 지난해 11월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 주석이 방한한 이후 약 두 달 만에 성사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만남은 2026년 병오년의 시작을 알리는 첫 국빈 정상외교 일정”이라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주석과 함께 한중 관계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국 정상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중 관계의 정치적 기반과 우호 정서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경주에서 미처 다하지 못한 이야기를 나누고, 한중 관계 전면 복원이라는 역사적 흐름이 더욱 견고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특히 민생 분야와 한반도 평화 문제에서의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실생활과 직결된 분야에서 수평적 호혜 협력을 확대하고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번영과 성장의 기본 토대인 평화에 양국이 공동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중 관계의 뿌리는 수천 년에 걸친 역사 속에서 형성된 만큼, 상호 호혜적 협력의 중요성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친구는 사귈수록 가까워지고 이웃은 왕래할수록 가까워진다”며 “친구이자 이웃으로서 한중 양국은 더욱 자주 왕래하고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불과 두 달 사이 두 차례 상호 방문과 만남이 이뤄졌다는 점은 양국이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세계는 지금 백년 만의 대변화를 겪고 있으며 국제 정세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며 “한중 양국은 폭넓은 공통 이익을 바탕으로 역내 및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호 협력의 방향을 굳건히 지키고 호혜 상생의 원칙 아래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건강한 궤도를 따라 나아가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정치·경제·안보 전반에서의 협력을 재확인하고, 2026년을 향한 한중 관계 복원과 발전의 속도를 한층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Copyright ⓒ 뉴스비전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