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상병 순직 현장 중대장 "'장화 높이'도 수중수색…지침 황당"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채상병 순직 현장 중대장 "'장화 높이'도 수중수색…지침 황당"

연합뉴스 2026-01-05 17:03:28 신고

3줄요약

임성근 前사단장 공판 증인 출석…"비전문 인력 동원, 말 안된다 생각"

영장심사 마친 임성근 전 사단장 영장심사 마친 임성근 전 사단장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채상병 순직 및 수사 외압·은폐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25.10.23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해병대 채수근 상병 순직 당시 현장에 있었던 중대장이 당시 '바둑판식 수색', '장화 높이 수색' 지침을 수중수색으로 이해했다고 진술했다.

이는 수중수색 지시를 하지 않았다는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측 주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당시 지침이 현장에서는 사실상 수중수색 지시로 받아들여졌을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증언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조형우 부장판사)는 5일 임 전 사단장 등 해병대 지휘관들의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사건 속행 공판을 열어 증인 신문을 이어갔다.

2023년 7월 채상병이 숨질 당시 포병여단 11대대 20중대장(대위)이었던 김모씨는 이날 증인으로 출석해 직속상관인 최진규 당시 포11대대장(중령)을 통해 하달된 수색 지침을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김씨는 7월 18일 수색 개시 첫날 오전까지는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지침이었으나, 당일 점심 식사 이후 장화가 보급되면서 장화 높이까지 수색하는 것으로 변경됐다고 했다.

김씨는 변화된 지침을 사실상 수중수색으로 전환하라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진술했다.

채상병 특별검사팀 측이 '장화 높이로 들어가는 것도 수중수색으로 이해했는지' 묻자 김씨는 "네"라며 "발목 높이도 수중수색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씨는 대민 지원 업무가 아닌 실종자 수색 임무가 주어진 것에 대해서도 "황당했던 기억"이라며 "물살이 엄청나게 세기도 했고 아무리 물가 위주로 수색하라고 하더라도 미리 (대원들) 교육이 되지 않았다. 비전문 인력이 이거(시신)를 찾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영장심사 마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영장심사 마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채상병 순직 및 수사 외압·은폐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25.10.23 hihong@yna.co.kr

반대신문에서 피고인 측 변호인들은 장화 높이 수색 지침을 수중수색으로 이해한 경위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이에 김씨는 "하천 바닥이 모래였고 바닥이 보이지 않았다. 언제든 움푹 파일 수 있는 지형이었다"며 "아무리 얕은 곳이라도 언제든 깊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8일 밤 하달된 바둑판식 수색 지침도 수중 수색으로 이해했다며 "수변에 있어도 바둑판식으로 하면 대형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다 보니 무릎 아래까지 물속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변호인 측이 지형에 맞춰서 대응해야 하지 않느냐고 되묻자 김씨는 "무릎 아래까지 들어가라는 지시가 있었기 때문에 저는 수중수색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winkit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