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금융 신년인사회, 생산적 금융·금융소비자 보호 한 목소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범금융 신년인사회, 생산적 금융·금융소비자 보호 한 목소리

직썰 2026-01-05 16:57:50 신고

3줄요약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 신년 인사회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억원 금융위원장,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등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 신년 인사회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억원 금융위원장,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등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직썰 / 손성은 기자] 우리나라 금융정책을 지휘하는 각 기관 수장들이 올해를 생산적 금융 전환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의 해로 규정하고 실물경제 회복과 금융시장 안정에 집중하기로 했다.

은행연합회는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와 함께 ‘2026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금융회사 대표와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금융유관기관장, 언론인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제1차관 대독), 금융위원회 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금융감독원 원장이 차례로 신년사를 통해 2026년 금융정책 방향과 금융권의 역할을 밝혔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지난해 우리 경제는 역성장의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금융이 실물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2026년은 잠재성장률 반등과 양극화 극복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가 대도약하는 원년이 돼야 한다”며 “자금흐름을 첨단전략산업, 벤처·창업, 자본시장 등으로 대전환하는 ‘생산적 금융’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간 30조원의 국민성장펀드 공급을 개시해 AI를 비롯한 신산업에 투자하고, BDC·코스닥벤처펀드 등 벤처·혁신자본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은 물가 안정 목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는 가운데 금융안정에도 유의하며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가겠다”며 “경제 여건 변화에 대응해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2025년 정책성과를 점검하고 2026년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금융이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며 “생산적 금융과 자본시장 기능 강화를 통해 혁신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의 패러다임을 ‘소수 피해자 사후구제’에서 ‘사전예방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전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따뜻한 한 해를 보낼 수 있도록 포용금융을 일회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경영문화로 정착시켜 주시기 바란다”며 “혁신적 기술과 잠재력을 갖춘 벤처·중소기업이 자금난으로 성장 기회를 잃지 않도록 모험자본 공급 확대 등 생산적 금융 활성화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금융권은 이번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계기로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생산적 금융을 통해 실물경제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Copyright ⓒ 직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