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마드로’ 베네수엘라의 정치 지형에서 주목할 7인 누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포스트 마드로’ 베네수엘라의 정치 지형에서 주목할 7인 누구

모두서치 2026-01-05 14:33:35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미국의 전격적인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및 미국 법원 기소 이후 베네수엘라의 정치 지형을 좌우할 미국과 베네수엘라의 7인이 주목받고 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 포스트 마드로 시기 새로운 7명의 실력자들이 부상하고 있다며 구체제의 잔재들 사이에서 혼란스러운 질서가 형성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델리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헌법상 유고 상태인 마드로의 뒤를 이어 받아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

로드리게스는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과 마두로 밑에서 외교부 장관 등 여러 직책을 맡으며 차근차근 승진해 왔다.

그녀는 사회주의 이념가이지만 미국 등 외부 세계에는 실용적인 정치적 수완가로 여겨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 “그녀는 베네수엘라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로드리게스는 3일 “유일한 대통령은 마두로”라며 “어느 나라의 식민지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경 자세를 보였다.

하지만 트럼프가 4일 애틀랜틱 인터뷰에서 “그가 옳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아마 지금 뉴욕(브루클린 메트로폴리탄) 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마두로보다 더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뒤 협력하는 자세로 급선회했다.

그는 인스타그램 등에 “미국 정부에 국제법 틀 안에서 공동 발전을 지향하는 의제를 함께 논의하고 지속적인 공동체 공존을 강화할 것을 제안한다”고 올렸다.

로드리게스의 오빠인 호르헤 로드리게스 국회 의장은 여동생과 함께 차베스 전 대통령이 수립한 사회주의 체제에서 경제 엘리트로서 정치적 듀오를 형성했다고 WSJ은 소개했다.

정신과 의사 출신인 호르헤는 차베스 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냈고, 마두로가 베네수엘라의 형식적인 의회를 이끌던 시절에는 미국과의 협상에서 최고위급 대표 역할을 했다.

오누이의 부친인 호르헤 안토니오 로드리게스는 마르크스주의 게릴라이자 1960년대와 1970년대 활동했던 급진 좌파 운동 단체인 사회주의동맹의 공동 창립자였다.

그는 체포되어 1976년 국가 구금 시설에서 고문을 당하다 사망했고 자녀들은 복수심에 불타올랐다.

블라디미르 파드리노 로페스 국방장관은 2014년부터 군을 이끌어 온 4성 장군으로 지난 10년 동안 야당의 여러 차례 쿠데타 시도 속에서도 마두로 대통령을 위해 군부를 통제해 왔다.

마두로 정권 하에서 파드리노의 권력은 군 최고위직뿐만 아니라 항만 및 사회 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통제까지도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경제적 이익을 염두에 두고 베네수엘라를 운영하려는 계획을 성공시키려면 파드리노와 군 수뇌부의 협조를 얻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디오스다도 카베요 내무장관은 국가 보안군과 친정부 무장조직인 콜렉티보를 이끌면서 유혈 진압을 통해 거리 시위를 효과적으로 진압했다.

그는 정권 잔존 지도자 중 가장 강경한 인물로 여겨진다.

마두로가 체포된 뒤 카베요는 방탄조끼를 입고 무장 보안 병력에 둘러싸인 채 국영 TV에 출연해 “우리는 살아남는 법을 배웠다”며 군과 경찰에 질서 유지를 촉구하기도 했다.

마두로 이후 베네수엘라 상황에는 미국측 인사들의 영향력도 클 전망이다.

마르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베네수엘라 정책을 설계한 인물로 오랫동안 베네수엘라 정권 교체를 촉구해 왔다.

마두로의 축출과 관련해 루비오 장관은 미국이 베네수엘라 지도자들에게 미국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강제할 힘을 갖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4일 CBS 뉴스 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에서 “만약 그들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면 미국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워스 셰브론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작전으로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

셰브론은 이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는 베네수엘라 석유 생산량 증대 정책의 중심이 될 전망이다.

워스는 위험도 잘 알고 있다. 지난해 11월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사우디아라비아 투자 정상회담에서 “우리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우리는 베네수엘라 국민들에게 헌신하고 있으며, 상황이 개선될 때 베네수엘라 경제 재건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야당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는 지난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지난해 은신처에서 탈출해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상을 받기 위해 나서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시상식에 하루 늦어 참여하지는 못했다.

트럼프가 3일 마차도에 대해 나라를 이끌 만큼의 지지를 받고 있지는 않다고 말해 정치적 입지가 불투명해졌다.

야당은 트럼프 행정부가 향후 마두로 정권의 잔당들과 어떤 협상을 벌일 지를 지켜보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