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마두로 부부 체포 '국제법 위반' 논란 속...정부, "국내외 금융·실물경제 영향은 제한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美 마두로 부부 체포 '국제법 위반' 논란 속...정부, "국내외 금융·실물경제 영향은 제한적"

포인트경제 2026-01-05 11:21:13 신고

3줄요약

유엔 안보리, '위험한 선례' 긴급회의 소집
우리 정부,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마두로 부부, 현지시간 5일 뉴욕 남부 법원 출석 기소인정 여부 절차

[포인트경제]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부부를 기습 체포해 뉴욕으로 압송한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의 군사 행동은 위험한 선례"라는 우려를 내며 긴급 회의를 열기로 했다. 우리 정부도 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현지시간 4일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마두로 대통령 부부는 미 동부시간 기준 5일 정오(한국시간 6일 오전 2시) 뉴욕 남부 연방지방법원에 출석해 기소 인정 여부 절차를 밟게 된다.

로이터통신은 유엔 안보리가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격 사태 관련해서 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전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미국의 군사행동에 국제법의 규칙이 존중되지 않았다"면서 우려를 비쳤다. 회의 소집 요청은 이웃 나라인 콜롬비아가 했으며, 중국과 러시아가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포인트경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포인트경제)

한국 정부, 상황점검 "국내외 금융·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우리 정부도 5일 강기룡 재정경제부 차관보 주재로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 재경부를 비롯해 외교부, 산업통상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 기관이 참석한 회의에서는 이번 미국 공습이 국내외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국민의힘은 "과도한 포퓰리즘과 무리한 국유화 정책으로 경제를 파탄에 이르게 한 베네수엘라 사례는 한국에 던지는 경고"라고 주장했고, 진보 야당들은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격을 '명백한 침략 행위'라며 한국 정부에 "트럼프의 주권 파괴와 국제질서 파괴 행위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교민 안전을 최우선 지원하겠다"며 직접적인 비판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서 미국은 현지시간 2~3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안전가옥을 공습해 마두로 대통령과 부인 실리아 플로레스를 체포했다. 마두로 대통령 부부는 마약단속국(DEA) 뉴욕지부에서 공식 연행됐고,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메트로폴리탄 구치소에 수감됐다.

미국 법무부는 마두로 대통령에 대해 마약 테러와 미국으로의 코카인 밀수 공모, 무기 밀매 등 4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공소장에는 대통령 외에도 부인과 아들, 베네수엘라 고위 관리 2명 등 5명을 공범으로 적시됐다.

베네수엘라 국민 "희망 vs 약탈"...트럼프 "당분간 미국이 운영"

전날 BBC는 마두로 대통령 부부 체포 이후 베네수엘라인들의 희망과 불확실성이 뒤섞인 반응을 보도했다. 카라카스 인근 주민들은 "미국에 감사하지만 정해진 것이 없다"며 불안감을 내비쳤고, 정부 지지자들은 "미국이 마두로를 납치했다"면서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사무엘 몬카다 유엔 주재 베네수엘라 대사는 안보리에 보낸 서한을 통해 "미국은 타국의 영토 보전이나 정치적 독립에 대한 무력의 위협과 사용을 삼가야 한다는 유엔 찰입 헌장을 위반했다"면서, "베네수엘라의 석유를 약탈하려 꼭두각시 정부를 세우려는 식민주의 전쟁"이라고 비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마두로 대통령 체포 이후 "신중한 정권 이양이 보장될 때까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그 동안의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은 실패작"이라고 규정하고, "미국의 거대 정유사들과 자금 투입으로 석유 인프라를 고치고 베네수엘라를 위해 돈을 벌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은 정상 역할을 대행하게 된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을 향해 "마두로가 선택한 것과는 다른 방향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하며 미국에 협조하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