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재외국민 어려움 겪지 않도록 소통·협력 강화할 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 "재외국민 어려움 겪지 않도록 소통·협력 강화할 터"

프라임경제 2026-01-05 09:24:05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4일 "중국은 우리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향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도 더 없이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의 호텔에서 재중 한국인 간담회에서 "올해 첫 실용외교의 일정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하게 됐다. 여러분께서도 한중 관계의 개선을 손꼽아 기다리셨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오늘이 한중 관계가 기존에 부족한 부분들을 다 채우고 다시 정상을 복구해서 앞으로 더 깊고 넓은 한중 관계 발전을 향해 나아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며 "지난 11월 시진핑 주석께서 11년 만에 국빈 방한한 데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무려 9년 만에 국빈 방중"이라고 했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4일 재중 한국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 연합뉴스
또 이 대통령은 "불과 두 달 만에 한중 양국 정상이 상호 국빈 방문한 것은 유례가 없는 첫 번째 일"이라며 "이는 양국이 최대한 빠른 시기 안에, 시간 안에 관계를 정상화하고 미래지향적인 파트너십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중국 그리고 한국 양국 정부의 엄중한 공통 인식과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핀테크 기술과 친환경 정책을 언급한 이 대통령은 "중국은 이제 세계 시장에서 우리와 경쟁하고 있지만 또 각자가 가진 비교 우위를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실버산업 등 앞으로 협력할 분야도 무궁무진하게 남아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지난해 경주 APEC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을 만나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실질적으로 복원하고 보다 성숙한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약속했다"고 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이번 답방은 과거 30여 년의 수교 역사를 디딤돌 삼아 양국의 새로운 30년을 설계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양국 관계를 보다 성숙하게 발전시켜 나가려면 중국인들과 일상을 함께하며 삶의 현장에서 교류해 온 여러분의 경험과 지혜가 그리고 조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한중 관계가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 기간 동안 이 자리에 계시는 우리 재외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여러모로 편치 않았을 것"이라며 "불편할 뿐만 아니라 피해도 컸을 것"이라며 위로의 말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연대의 정신으로 단합하고 꿋꿋하게 견뎌내며 현재까지 양국 관계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신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다시는 어려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금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잘 이어 나가고 양국 정부 간의 상호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끝으로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 재외국민 투표의 불편함을 반드시 해소하고자 한다"며 "이곳 중국은 광활한 지리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최근 재외선거 투표를 위한 투표소가 10곳밖에 설치되지 않아 많은 불편을 겪으신 것으로 아는데 여러분들의 주권 행사에 걸림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외 선거 제도 개선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