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권, 당원에게"...정청래 1인1표제 재추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공천권, 당원에게"...정청래 1인1표제 재추진

프라임경제 2026-01-02 14:32:05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월 3일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권은 당원에게 있고, 모든 당권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며 완전 당원경선을 통한 '공천 혁명'을 천명했다.

정 대표는 2일 오전 국회 본관 제3회의장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 및 시도당 지방선거기획단장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지방선거 승리는 이재명 정부 성공 여부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분수령"이라며 "어떤 일이 있더라도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대한민국 헌법 제1조를 직접 언급하며 당 운영의 원칙을 분명히 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이듯, 더불어민주당의 주권은 당원에게 있다"며 "헌법이 보장하는 1인 1표의 정신을 당 공천 시스템에 하루빨리 온전히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 연합뉴스

특히 공천 과정에서의 관행과 기득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 대표는 "대한민국은 관례 국가가 아니라 법치 국가"라며 "구시대적 관행과 구습에 얽매인 공천 룰을 과감히 고쳐, 당헌·당규를 통해 권리당원의 권리가 최대한 보장되도록 이미 제도를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지방선거 공천 원칙으로는 △예외 없는 예비후보 자격 검증 △자격을 통과한 후보 전원 경선 참여 △가장 민주적인 경선이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만든다는 대원칙을 제시했다. 정 대표는 "부적격자는 예비후보 자격검증위원회에서 100% 걸러내고, 통과한 후보에게는 모두 경선의 기회를 줘야 한다"며 "그래야 억울한 사람, 서운한 사람 없이 경선 결과에 승복하는 건강한 선거 문화가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또 "경선을 통해 승리한 공천후보에게 경선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는 구조가 만들어질 때 선거 승리의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경선 이후 통합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정 대표는 자신의 권한 행사와 관련해 "당대표가 가진 기득권적 권한을 0% 행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시도당위원장들에게도 "가지고 있는 기득권이 있다면 모두 내려놓고 권리당원의 집단지성에 공천권을 맡기자"며 "1차 예비경선은 100% 권리당원 경선인 만큼, 우리 당원의 수준과 판단을 믿자"고 당부했다.

그는 이러한 공천 시스템이 "공천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부정부패와 금품 수수 등 불법 요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며 "의심의 여지조차 없는 완벽하고 합리적인 민주적 공천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개혁을 언급하며 "당 총재나 계파 보스가 나눠 가졌던 공천권을 국민과 지역 주민에게 돌려준 것이 노무현 대통령의 경선 혁명이었다"며 "그 제도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사람이 바로 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가보지 않은 깨끗한 지방선거, 공천 개혁의 길을 이번에 반드시 만들어 보자"고 호소했다.

아울러 이재명 대통령의 신년사를 거론하며 "국정 철학과 향후 5년의 나침반이 명확히 담긴 명문"이라며 "그 국정 과제를 성공으로 이끄는 첫 출발이 바로 지방선거 승리"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끝으로 "‘불광불급(不狂不及)'의 자세로 전국을 누비겠다"며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는 각오로, 당원·국민과 함께 적토마를 탄 승리의 기병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도당위원장들과 기획단장들에게도 "같은 각오로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해 달라"며 모두발언을 마무리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