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항공우주 스타트업 누리호 우주로…큐브위성 교신 성공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고양시 항공우주 스타트업 누리호 우주로…큐브위성 교신 성공

경기일보 2026-01-01 14:27:48 신고

3줄요약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된 큐브위성 ‘PERSAT 01(퍼셋)’을 제작한 고양시 스타트업 ㈜쿼터니언의 송용규 대표(한국항공대학교 항공공학전공 교수)가 큐브위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양특례시 제공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된 큐브위성 ‘PERSAT 01(퍼셋)’을 제작한 고양시 스타트업 ㈜쿼터니언의 송용규 대표(한국항공대학교 항공공학전공 교수)가 큐브위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양특례시 제공

 

고양시 한 우주항공 스타트업이 제작한 초소형 큐브위성이 우주에서 정상 교신에 성공했다.

 

시는 고양드론앵커센터 입주기업인 항공우주기술 기업 ㈜쿼터니언이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한 큐브위성 ‘PERSAT 01(퍼셋)’이 목표 궤도 안착 이후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누리호 4차 발사에서 주탑재위성과 함께 실렸던 ‘PERSAT 01’이 정상 작동하면서 고양시 소재 스타트업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환경관측 위성이 국산 발사체를 통해 우주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한 사례로 기록됐다.

 

‘PERSAT 01’은 3U 규격(10×10×30㎝)의 약 3㎏급 초소형 큐브위성으로 제주도와 한반도 주변 해역을 중심으로 해양쓰레기 분포와 해류 패턴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앞으로 약 6개월간 관측 데이터를 수집·전송하며 해양쓰레기 이동 경로와 밀집 지역 분석에 활용될 예정이다. 수집된 데이터는 지자체의 해양 환경 관리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다.

 

쿼터니언은 송용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공학전공 교수가 창업한 드론·우주기술 전문기업으로 드론 제어 분야에서 축적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특수·상용 드론을 설계·제작해 왔으며 이번 위성 개발을 통해 우주 기술 영역까지 사업 범위를 확장했다.

 

이번에 발사된 큐브위성 ‘PERSAT 01’은 충격·가속도·진동·열진공 등 우주 환경을 가정한 엄격한 시험을 거쳐 개발됐으며 모듈 단계에서 100% 국산화를 달성했다. 설계부터 제조, 조립, 시험까지 전 과정을 국내 기술로 수행해 향후 수출을 위한 기술 레퍼런스로 활용될 수 있다는 평가다.

 

한편 쿼터니언이 입주해 있는 고양드론앵커센터는 드론 및 무인이동체 산업 육성을 위해 고양시가 조성한 거점 시설로 2023년 8월 문을 열었으며 현재 드론·항공·우주 분야 스타트업과 기술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시는 이 센터를 통해 드론 기업의 연구·개발과 시제품 제작, 실증 실험, 사업화까지 연계 지원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큐브위성 발사 및 교신 성공은 고양시가 드론을 넘어 우주 분야까지 아우르는 미래 모빌리티 거점 도시로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라며 “입주기업과 대학·연구기관, 타 지자체와의 협력을 확대해 드론–위성 기반 공공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