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문항 거래 의혹’ 현우진…“문항 확보 채널 중 하나였을 뿐” 해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교사와 문항 거래 의혹’ 현우진…“문항 확보 채널 중 하나였을 뿐” 해명

경기일보 2025-12-31 17:46:27 신고

3줄요약
수학강사 현우진. 현우진 인스타그램 갈무리
수학강사 현우진. 현우진 인스타그램 갈무리

 

수능 관련 문항을 부정하게 거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일타강사’ 현우진씨(38)가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현씨는 31일 메가스터디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기사에서 수능 문제를 유출하여 거래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최태은 부장검사)는 29일 현씨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그는 EBS 교재를 집필했거나 수능 모의고사 출제의원을 지낸 교사들로부터 문항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는다.

 

특히 현씨는 현직 교사 3명에게 2020~2023년 문항 제작을 조건으로 총 4억여원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현씨는 이에 대해 “문항공모, 외부업체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항 수급 채널 중 하나였을 뿐 교사라는 이유로 프리미엄을 지급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문항을 제공한 교사의 경우, 이미 시중에 다른 교재들 집필 이력이 활발한 분들로 오롯이 문항 퀄리티로 평가해 구매를 해 왔다”며 “우진매쓰(현씨가 대표로 있는 수학연구실)는 전국 수험생 대상으로 ‘수능 대비 교재’를 만드는 곳으로 내신이나 수행평가와 관련이 없으므로 교사라고 해서 프리미엄이 있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해당 교사들과의 문항거래가 잘못된 것을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는 “독점계약이 아니였으며 이미 EBS 및 시중 출판 그리고 교과서 집필 등에 활발히 참여하는 교사였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보수를 지급했다”며 “교사 분들도 이와 관련해 다른 문제를 제기한 적이 없었으며, 다양한 문항 확보의 채널 중 하나였고 동일한 기준으로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또 ‘사교육 카르텔’이라는 지적에 “카르텔이라는 단어 자체가 무색할정도로 인원이 적으며, 학연·지연에 상관없는 단순 문항 공급 채널의 하나였을 뿐”이라며 “현직 교사 3인으로 카르텔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문항 수급을 위해 무리한 절차를 밟은 적 또한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공교육 교사가 문항공급을 한다면 사교육을 받는 특정 집단에만 이익이 편중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지적에는 “메가스터디는 전국 단위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하는 곳으로 회원가입을 한다면 누구나 저희 교재를 구매할 수 있다”며 “특히나 킬링캠프 모의고사의 경우 강의 구매 없이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며 외부 판매 또한 진행 했기에 특정 집단에게 제공된 자료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현씨는 “이후 안내 된 커리큘럼에 따라 모든 강의가 개설될 예정이며, 교제 또한 스케줄에 맞춰 차질 없이 발간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지난 4월 ‘사교육 카르텔’에 연루된 현직 교사 72명, 사교육업체 법인 3곳, 강사 11명 등 총 100명을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현직 교사들이 조직적으로 수능 문항을 만들어 사교육 업계에 판매하거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직원들이 수능시험에 관해 들어온 이의신청의 심사를 무마했다는 것이 경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이들 중 현씨, 또 다른 유명 학원강사 조정식씨(43)를 포함해 사교육업체 관계자와 전현직 교사 등 총 4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