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장관 "에너지 대전환 세계적 흐름…에너지믹스 피할 수 없는 숙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기후장관 "에너지 대전환 세계적 흐름…에너지믹스 피할 수 없는 숙제"

모두서치 2025-12-30 15:04:00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30일 "인류는 기후위기 대응이 절박한데 석탄, 가스 발전소도 궁극적으로 에너지원에서 퇴출시킨다면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재생에너지와 원전을 잘 결합해서 기후위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에너지원으로의 대전환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김성환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에너지믹스 1차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이재명 정부는 오는 2040년까지 석탄발전을 폐지한다고 약속했는데 제12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법적 연도가 2040년으로 석탄을 퇴출하고 에너지믹스를 어떻게 가져갈 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먼저 "1831년 발전기의 발명이 산업혁명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며 "석탄발전소에서 발전한 에너지원을 활용해 인류는 전기를 힘과 열 에너지로 사용하면서 오늘날의 문명을 만들었지만 당시엔 석탄과 석유가 기후위기의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00년대 초반 들어서 석유와 석탄이 기후위기의 핵심 원인이 됐고 이 상태로 가다간 공룡처럼 멸종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석유와 석탄 에너지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소위 자연에너지를 중심으로 에너지 체계를 대전환하자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짚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에너지 대전환을 추진하려고 했지만 탈원전 논쟁에 휩싸이면서 석탄도 빨리 퇴출시키지 못했고 원전에 대한 논쟁만 하다가 5년을 보낸 안타까움이 있었다"며 "윤석열 정부에선 정반대로 오직 원전만 하면서 재생에너지를 진흥하지 못하다보니 결과적으로 재생에너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꼴지가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대한민국의 에너지 비중은 원전 30%, 석탄 30%, 가스 30%, 재생에너지 10% 정도가 되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변화·발전시켜낼 것인가가 한국 경제발전의 밑바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기후위기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30%의 안정적인 에너지원을 들어내고 그 공간을 어떻게 메울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재생에너지의 경우 간헐성 문제가 심각한데 대한민국은 에너지가 독립된 섬나라로 유럽처럼 다른 나라와 연계해 에너지원을 사용할 수 없고 동서가 너무 짧아 태양에너지를 받아들일 시간이 적다"며 "해가 뜨지 않을 때 에너지원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생각보다 쉽지 않고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양수발전으로 대체하는 것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원전의 경우 그동안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기저전원 역할을 해왔는데 전세계에서 단위면적당 원전이 가장 많은 나라가 한국"이라며 "원전은 한번 사고나면 매우 위험한 에너지원에 틀림없지만 한국은 원전을 유연하게 운전해오지 못했다. 결국 재생에너지와 원전을 잘 결합해 갈 수 있는가 여부가 피해갈 수 없는 숙제"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은 이념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과학적 사실에 기반해 접근하고 문제를 함께 풀었으면 좋겠다고 요청하고 있다"며 "공론의 장을 여는 토론회임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토론을 부탁한다. 참여하지 못한 분들도 다양한 통로로 기후부에 의견을 주면 최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최적의 대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