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반도체 국가산단 "계획대로 추진" 총력 대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상일 용인시장, 반도체 국가산단 "계획대로 추진" 총력 대응

뉴스로드 2025-12-29 18:26:45 신고

3줄요약
이상일 시장이 구윤철 경제부총리를 만나 용인시에서 진행되는 초대형 반도체프로젝트와 교통 인프라 구축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사진=용인시
이상일 시장이 구윤철 경제부총리를 만나 용인시에서 진행되는 초대형 반도체프로젝트와 교통 인프라 구축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사진=용인시

 

[뉴스로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최근 일부에서 제기된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이전 논란에 대해 "국가 프로젝트를 정치적 논리로 흔들어선 안 된다"며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용인시는 29일 용인 이동·남사읍에 조성 중인 국가산단의 산업시설용지(반도체) 분양계약이 지난 1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삼성전자 간 체결됐으며, 보상과 조성공사 발주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분양계약은 20236월 체결된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입주협약서'에 따른 후속 절차로, 삼성전자와 LH가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의미를 재확인한 것이다.

 

조성공사 내년 초 입찰보상률 14.4% 달성

분양계약 체결로 국가산단 조성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LH는 지난 10일 조성공사 발주계획 설명회를 열었으며, 내년 초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2026년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조성공사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조성공사는 1공구(344)2공구(433)로 나뉘어 동시 입찰로 진행되며, 총 공사비는 약 19000억원에 달한다.

보상 절차도 순조롭다. LH는 지난 1222일부터 토지와 지장물에 대한 손실보상 협의를 시작했으며, 닷새 만인 26일 현재 보상 진행률이 14.4%를 기록하며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이상일 시장, 구윤철 부총리 만나 지원 요청

이상일 시장은 28일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반도체 국가산단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적기 구축 이주민·이주기업을 위한 저금리 정책자금 지원 국가첨단전략산업 소재·부품·장비 투자지원금 사업 지방비 부담 경감 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노선 예비타당성 통과 분당선 연장 예타 면제 또는 조속 추진 등 5개 사안에 대한 적극 검토를 요청했다.

특히 국가첨단전략산업 투자지원금 사업의 경우 현재 국비 40%, 지방비 60% 구조로 돼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이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용인시는 올해 4개 기업이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서 약 935400만 원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용인특례시에 조성되고 있는 이동남사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감도/사진=용인시 
용인특례시에 조성되고 있는 이동남사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감도/사진=용인시 

 

"정치적 논리로 국가 프로젝트 흔들면 안 돼"

이상일 시장은 "최근 일부 지역에서 정치적 이해관계를 의식해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의 지방 이전 등 사리에 맞지 않는 주장을 하고 있다""국가 프로젝트를 정치적 논리로 흔들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용인은 SK하이닉스 600조원, 삼성전자 380조원 등 1000조원에 육박하는 투자가 진행되며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태계가 조성될 곳"이라며 "반도체 산업은 속도가 생명인 만큼, 이미 구축된 기업 집적 기반과 인프라, 인재 생태계를 바탕으로 계획된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는 것이 초격차 경쟁력을 유지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산단은 부지 보상과 산업시설용지 분양 등이 연이어 진행되며 사업이 잘 전개되고 있다""시는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해 산단 조성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뉴스로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