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동반자이자 친구' 코스타 "벤투에게 조언받았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축구 동반자이자 친구' 코스타 "벤투에게 조언받았다"

이데일리 2025-12-29 16:14:1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프로축구 K리그1 제주SK 지휘봉을 잡은 세르지우 코스타 신임 감독이 파울루 벤투 전 한국 대표팀 감독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국 대표팀 시절 세르지우 코스타 감독과 파울루 벤투 감독. 사진=대한축구협회


세르지우 코스타 신임 제주SK FC 감독이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공식 취임 기자회견에서 제주SK FC 공식 머플러를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코스타 신임 감독은 29일 서울 강서구 방화대로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벤투 감독이 한국행에 조언해 줬다”고 밝혔다.

코스타 감독은 “환상적인 곳에 다시 오게 돼 기쁘다”며 “한국 사람들의 성실함 문화, 음식, 자연환경 등이 그리웠다. 제주에 오게 돼 감사하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코스타 감독은 국내 팬들에게도 잘 알려진 인물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이끌었던 파울루 벤투 감독의 수석코치로 한국 축구 대표팀을 함께 이끌었다. 당시 조별리그 3차전 포르투갈전에서는 직전 경기에서 퇴장당한 벤투 감독 대신 벤치를 지키기도 했다.

그는 당시 기억을 묻자 “오직 이겨야 한다는 생각뿐이었다”며 “코너킥 상황에서 첫 골을 넣었고, 이후 손흥민이 공을 몰고 가다가 황희찬이 득점했다. 한국 팬들에게 승리를 선사했다는 느낌이 좋았다”고 돌아봤다. 이어 “경기가 끝난 뒤 가나-우루과이전을 기다리다가 원하는 결과를 얻으며 감정이 폭발했을 땐 특별했다”고 회상했다.

한국 대표팀 시절 세르지우 코스타 감독과 파울루 벤투 감독. 사진=대한축구협회


세르지우 코스타 신임 제주SK FC 감독이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공식 취임 기자회견에서 각오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코스타 감독은 벤투 감독의 조언이 있었냐는 물음에 “벤투 감독은 가장 친한 친구로 하루에도 정말 많은 대화를 한다”며 “축구에서도 가장 많은 참고를 한다”고 두터운 친분을 밝혔다. 그러면서 “벤투 감독이 구단이 원하는 걸 파악하는 게 첫 번째고, 그다음으로 개인 커리어와 가족에 대한 조언을 해줬다”고 전했다.

제주에서 보여줄 축구도 벤투 감독의 철학과 큰 틀을 공유한다. 코스타 감독은 이미 선수단 파악을 마쳤다며 “공을 소유하면서 주도적이고 긍정적인 경기를 하고 싶다”면서 “팬들이 흥분하고 즐길 수 있는 좋은 경기력을 보이고 싶다”고 청사진을 그렸다.

그러면서 “벤투 감독과 축구 DNA가 비슷하기에 그때와 비슷한 축구를 할 수도 있다”며 “수비에서는 빠르게 공을 탈취해 주도하는 경기를 하고 싶다”고 부연했다.

원하는 축구를 구현하기엔 시간이 필요할 거 같다는 말엔 프리 시즌이 있다며 “시간을 핑계로 하면 여기에 있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철학에 대한 믿음이 아닌 의심이 있어도 마찬가지”라며 “벤투 감독과 함께 있는 게 편했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세르지우 코스타 신임 제주SK FC 감독이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공식 취임 기자회견에서 각오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코스타 감독은 2026시즌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제시하지 않으면서도 올해보다 더 나은 모습을 예고했다. 그는 “궁극적인 목표는 과정에 충실해지자는 것”이라며 “(시즌을 치르면서) 다양한 순간이 올 텐데 이런 철학으로 접근하면 안 좋은 순간이 나올 확률은 적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목표로 매 경기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밝히며 “스쿼드도 더 만들어 가면서 경기마다 우리의 아이디어로 경쟁할 것”이라면서 “지난 시즌보다는 나은 시즌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타 감독은 “모든 구성원이 조금 더 행복할 수 있는 시즌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내년에 우리 위치를 기대해 주시면 좋을 거 같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