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메디슨, 턱관절장애 디지털치료제 '클릭리스' 국내 첫 식약처 허가 획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비욘드메디슨, 턱관절장애 디지털치료제 '클릭리스' 국내 첫 식약처 허가 획득

베이비뉴스 2025-12-29 11:58:51 신고

3줄요약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비욘드 메디슨 클릭리스’ 제품 홍보 사진. ⓒ비욘드메디슨 ‘비욘드 메디슨 클릭리스’ 제품 홍보 사진. ⓒ비욘드메디슨

국내에서만 58만명이 넘는 턱관절장애 환자가 스마트폰를 활용해 재활 및 치료받을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렸다. 디지털 치료기기 전문기업 비욘드메디슨(대표 김대현)은 국내외 의료전문가들이 참여해 개발한 턱관절장애 치료·관리 소프트웨어 ‘클릭리스(Clickless)’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디지털의료기기 2등급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허가로 클릭리스는 턱관절장애 치료를 목적으로 한 디지털 의료기기 가운데 국내 최초로 식약처 허가를 받은 사례가 됐으며,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해당 분야로 의료기기 정식 허가를 받은 디지털 치료기기는 클릭리스가 유일하다.

턱관절장애(TMD)는 스트레스, 이악물기, 이갈이, 잘못된 구강 습관 등 행동·심리적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기존 치료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중심으로 이루어져 행동 요인을 충분히 다루지 못했고, 이로 인해 재발률이 약 50%에 달하는 한계가 지적돼 왔다. 비욘드메디슨은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클릭리스를 개발했다.

클릭리스는 인지행동치료(CBT) 기반 행동 교정 명상 기반 이완요법 저작 관련 근육 재활운동 데이터 기반 치료 모니터링을 결합한 6주 디지털 치료 프로그램이다. 환자는 스마트폰 기반의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턱관절 장애와 관련된 원인 요소를 분석받으며 생활 습관을 교정할 수 있고, 의료진은 전용 대시보드를 통해 치료 데이터를 확인해 환자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김대현 비욘드메디슨 대표는 치주과 전문의로 13년간 임상 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해왔다. 김 대표는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턱관절장애 환자들을 보며 기존 치료의 한계를 절감했다”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 많은 환자에게 지속적인 치료 개입이 가능하다는 확신으로 창업에 나섰다”고 말했다. 확증임상을 주관한 한림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박상윤 교수는 “임상시험을 통해 치료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된 만큼, 향후 턱관절장애 치료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클릭리스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치과 분야 최초로 식약처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으며, 한림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된 확증임상에서 96% 이상에서 평균 3배 이상의 통증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해당 결과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전세계 최고 학술지 중 하나인 JMIR(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에 최초로 개제되었다.

비욘드메디슨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삼성화재가 공동 주관하는 기술사업화형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2025 유니콘브릿지 with 삼성화재’에 참여하며, AI 기반 턱관절 장애(TMD) 디지털 치료기기 ‘클릭리스(Clickless)’의 고도화와 후속 사업 전개를 추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삼성화재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사업화 기반을 강화했으며, 삼성화재 TIPS 투자유치 성과를 창출했다.

또한 이번 허가 및 임상·학술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 서울통합관에 참가해 ‘클릭리스’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비욘드메디슨은 향후 미국 의료기관 및 디지털 헬스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한편 디지털 치료기기는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관리·치료할 수 있는 의료기기로, 병원 외 일상에서도 치료 개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치료기기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 성장해 2030년 약 173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