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재하 기자 =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으로 28일 위촉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의원(62)은 당내 최다선인 6선 중진이다.
서울 태생으로 동성고를 졸업한 뒤 연세대에서 건축공학 학사와 도시·지방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경기 시흥을에서 당선돼 의정활동을 시작했으며 22대 총선까지 내리 6선에 성공했다.
17대 국회에서는 열린우리당 홍보기획위원장을 지냈고 18대 국회에서는 민주당 원내대변인을 맡았다. 19대 국회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사무총장을 지냈다.
20대 국회에서는 전반기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과 하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역임했으며 당 정책위의장을 지내기도 했다.
2022년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1기 지도부에서 민주당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합리적이면서도 온화한 성품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당내에서 '정책통'으로도 꼽힌다.
▲ 서울(62) ▲ 동성고 ▲ 연세대 건축공학과 ▲ 연세대 도시·지방행정학 석사 ▲ 17∼22대 경기 시흥을 국회의원 ▲ 열린우리당 홍보기획위원장 ▲ 민주당 원내대변인 ▲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jaeha67@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