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합리적 소비'에 가치관이 달라진 요즘. 누구에게나 필요한 소비지만, 가성비와 가심비부터 친환경, 사회공헌까지 고려하는 등 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한다. 이에 '오늘의 장바구니'에서는 다양한 유통, 식음료 기업들의 행사와 이벤트를 소개하며 '입고, 먹고, 마시고, 바르는' 현명한 소비에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춘호 GS리테일 편의점BU장(편의점산업협회장)이 지난 2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0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에서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 GS리테일
편의점 GS25는 정춘호 GS리테일(007070) 편의점BU장(편의점산업협회장)이 지난 2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0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에서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은 유통산업 발전과 경영 혁신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을 포상하는 자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등 관계 기관이 공동 주관한다.
정춘호 BU장은 GS25를 이끄는 동시에 편의점산업협회장을 맡아왔다. △K-편의점 해외 영향력 확대 △동반성장 기반 유통 생태계 조성 △사회 취약계층 자립 지원 △환경 중심 경영 실천 등 지속 가능한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GS25는 고물가 장기화 국면에서 가성비 중심 PB 상품을 확대하며 물가 안정에 기여해 왔다. '혜자로운집밥' 시리즈, '리얼프라이스', '유어스' 등이 대표 사례다. 혜자로운집밥은 이른바 '런치플레이션'의 대안 상품으로 자리 잡으며 GS25를 대표하는 간편식 브랜드로 성장했다. 리얼프라이스는 대표적인 물가 안정형 PB로 평가받고 있다.
유통 환경 변화에 대응한 디지털 전략도 성과로 이어졌다. GS25는 오프라인 매장과 '우리동네GS' 앱을 연계한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선제적으로 추진했다. 앱에 탑재된 '와인25플러스', '반값택배' 등은 편의점 업계를 대표하는 O4O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해외 사업 확대도 이어지고 있다. GS25는 베트남과 몽골에 진출해 글로벌 700호점 돌파를 앞두고 있다. 올해 열린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는 '10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글로벌 경쟁력도 입증했다.
ⓒ 코리아세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가맹점과 파트너사와의 신뢰 기반 협력 체계를 인정받았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제30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에서 상생·협력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유통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국내 유통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을 선정해 포상한다. 이 가운데 상생·협력 부문은 기업 간 협업을 통해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실현한 기업에 수여된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평가에서 '신뢰'와 '협력'을 대전제로 가맹점과 파트너사의 본원적 경쟁력을 높여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이익 증진과 소비자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상생협력위원회와 자율분쟁조정기구를 운영하며 소통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횡령사고 보상보험 무료 지원 △통합 챗봇(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운영 효율화 △농식품 바우처 사업 참여 등 실질적인 지원책을 통해 가맹점 매출 증대와 경영주 권익 보호에 나서고 있다.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활동도 이어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중소 납품업체에 대금 100% 현금 지급 원칙을 적용하고, 동반성장펀드를 운용하며 금융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여기에 △성과공유제를 통한 수익 공유 △대·중소기업 해외 동반 진출 지원 △강소농가 유통 활성화 △협력사 ESG 경영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파트너사의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제30회 한국유통대상'에서 시상자와 수상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제30회 한국유통대상 '2025 유통산업 상생협력 문화확산 유공자 포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시상식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업 중 유일한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유통산업 상생·협력 문화확산 유공자 포상은 대·중소기업 간 협력을 넘어 소비자를 포함한 사회 전반의 상생 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관과 단체에 수여된다.
우아한형제들은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통해 총 2000억 원 규모의 사회적 상생 투자를 약속하고,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배달 라이더 등 지역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상생 활동을 지속해 온 점을 인정받았다.
구체적으로 코리아그랜드페스티벌 등 국가 단위 소비 촉진 행사에 적극 참여해 왔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소상공인의 홍보를 지원하는 상생 기획관 '함께가게' 운영을 통해 매출 증진에도 기여했다. 아울러 2000억원 규모의 협약 보증 대출 사업을 운영하며 5200명 이상의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완화했다.
교육 지원 활동도 이어지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2014년부터 '배민아카데미'를 운영하며 30만명 이상의 외식업주에게 무료 교육을 제공했다. 배달 라이더를 대상으로 한 무료 교육은 2015년부터 진행 중이다. 올해 6월 기준 누적 2만명 이상의 라이더가 교육을 이수했다.
지난 9월에는 국내 최초의 라이더 안전 교육 기관인 '배민라이더스쿨'을 8000㎡ 규모로 확대 개관하며 안전 교육 인프라도 강화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12월29일 '베어리스타 콜드컵'을 국내에 재출시한다.
베어리스타 콜드컵은 스타벅스 코리아가 단독 디자인해 2023년 가을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였던 한정 상품이다. 출시 당시 준비된 물량이 모두 완판되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이후 지난 11월 미국 시장에서 동일 상품이 오픈런 현상을 일으킬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이에 따라 국내 고객들 사이에서도 재출시 요청이 이어졌고, 스타벅스 코리아는 추가 제작을 통해 재출시를 결정했다.
베어리스타 콜드컵은 스타벅스의 대표 마스코트인 베어리스타를 형상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591ml 용량의 컵에 스타벅스 로고가 새겨진 비니 모양의 실리콘 뚜껑과 그린 스트로우가 함께 구성된 굿즈다.
ⓒ BGF리테일
CU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주토피아'에 등장하는 아이스크림을 실제 상품으로 구현해 선보인다.
CU는 영화 속 아이스크림을 모티브로 한 '주토피아 아이스바'를 내달 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주토피아 아이스바는 영화에서 여우 캐릭터 닉이 판매하던 딸기맛 팝시클을 콘셉트로 한 상품이다. 발바닥 모양의 독특한 비주얼을 영화 속 모습 그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딸기 퓨레 10%와 비타민C 100mg을 함유한 과일맛 아이스바로, 천연 색소를 사용해 영화 속 팝시클의 색감을 자연스럽게 구현했다는 설명.
해당 아이스크림은 그동안 상하이 디즈니랜드 등 일부 테마파크에서만 판매되던 한정 메뉴다. 영화 속 상징적인 장면에 등장하며 팬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팬들 사이에서는 '디즈니랜드 방문 시 꼭 먹어야 할 간식'으로 알려져 있다.
CU는 이번 상품 출시를 통해 영화 속 세계관을 일상 속 소비 경험으로 확장하고, 캐릭터 지적재산권(IP)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 조선호텔앤리조트
레스케이프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럭셔리 호텔 브랜드 럭셔리 컬렉션에 합류한다.
이에 따라 호텔 명칭은 '레스케이프 서울 명동, 럭셔리 컬렉션 호텔(L’Escape, a Luxury Collection Hotel, Seoul Myeongdong)'로 변경되며, 오는 29일부터 새롭게 고객을 맞이한다.
레스케이프는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이라는 기존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A New Roman Awaits'를 정립했다. 레스케이프에서 실현할 수 있는 고객들의 로망을 공간 콘텐츠, 서비스, 미식 등 다양한 경험으로 풀어낸다는 전략이다.
레스케이프는 럭셔리 컬렉션 합류를 기념해 이달 29일부터 객실 패키지 '로망 인 레스케이프(Roman in L’Escape)'를 선보인다.
해당 패키지는 레스케이프의 새로운 로망을 오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패키지 이용 고객 전원에게는 호텔 최상층 바 '마크 다모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오프닝 스페셜 칵테일 2잔이 기본 제공된다.
객실 타입에 따라 추가 혜택도 마련됐다.
클래식 및 아모르 객실 투숙 시에는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 2000점이 추가 적립된다. 시크레 객실 투숙 고객에게는 포인트 적립과 함께 스위트 투숙객 전용 라운지인 '라 메종 부티크' 해피아워 2인 이용 혜택이 제공된다.
스위트 이상 객실 투숙 고객에게는 조식, 스위트 딜라이트, 해피아워가 포함된 라 메종 부티크 이용 혜택이 제공된다. 여기에 레스케이프 고유의 향인 '라 로즈 포에지'를 담은 시그니처 디퓨저와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 최대 5000점 추가 적립 혜택도 더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