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부문 탄소감축 ‘발등의 불’···다각화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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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탄소감축 ‘발등의 불’···다각화 전략은?

이뉴스투데이 2025-12-28 11: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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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 모습. [사진=이뉴스투데이 DB]
서울시 한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 모습. [사진=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수송부문 탄소 배출 감축이 전 세계적 난제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수단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28일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이 발표한 ‘수송부문 탄소 감축, 다각화 전략이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024년 글로벌 총 탄소 배출량은 5만3206.4Mt(1.3% 증가)로, 수송부문은 8441.6Mt(1.2% 증가)를 기록했다. 한국은 전체 배출량 1만5639.9Mt 중 수송이 29.4%(15,536.1Mt, 0.8%↑)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보였고, 도로 교통이 96% 이상을 점유한다. 일본(15.9%), EU(12.2%)도 전년 대비 감축에 성공했으나 전체 효과는 미미해 추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탄소배출에 경제적이지 않은 SUV 판매가 지속됨에 따라 탄소 감축 효과를 상쇄하고 있다. SUV 차체가 크고 무거워 일반 승용차보다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는 경향이 있어서다. EU에서 지난해 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BEV·PHEV) 판매는 1767만대로 증가했으나 SUV 비중이 47.5%에 달해 차량 무게가 200~300kg↑, 배출량 20% 증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SUV 1대당 추가 배출은 10% 수준이며, 한국도 2020년 11.3%에서 2024년 16.6%로 SUV 비율이 상승했다. 2024년 국내 수송 배출은 9746만톤(0.5%↓)으로 경유차 감소에도 하이브리드·휘발유차 증가로 무공해 전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수송부문 특성상 단일 전략으로는 2035년 목표 달성이 어렵다고 보고 있다. 글로벌 수송 배출은 전체 15.9%로, 한국(29.4%)·일본(15.9%)·EU(12.2%)가 주요 부담 국가로 분류된다.

KATECH는 △정책 지원(보조금·규제) △기술 개발 △소비자 인식 제고를 병행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해외 사례처럼 노후차 교체와 교통 시스템 개선도 필수다.

​첫 번째 방안은 일본·중국 사례처럼 친환경 트럭과 하이브리드차 보급 확대다. 지난해 하이브리드차는 49.6만 대 판매로 전기차(BEV) 14.2만 대의 3.5배를 기록하며 소비자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중대형 트럭 전동화 비율은 0%에 불과해 친환경 파워트레인 확대가 배출 감축 잠재력을 키울 전망이다.

​또 전기차 보급 가속화를 위한 정책 변화와 기술개발도 핵심이다. 노후 차량 전환 정책 지원 및 친환경차 교체 촉진 보조금·인센티브 확대, EV 제조비용 저감과 충전 속도 개선 등 기술 개발을 지속해야 한다.

이 외에도 기존 내연기관의 탄소 저감 방안도 병행이 필요하다. 국내 차량 대다수가 내연기관 기반인 만큼 e-fuel 등 탄소중립 연료 활용이 효과적이다. 차량 교체·인프라 변화 없이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EU는 2035년 내연기관 판매 금지에도 e-fuel 기반 차량을 허용해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관계자는 “하이브리드·e-fuel·노후 교체·시스템 최적화 등 탄소절감 방안 다각화를 통해 2035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며 “수송부문의 구조적 한계를 넘어 실효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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