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경남 땅·바다에 건설하는 '진해신항' 새 성장엔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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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경남 땅·바다에 건설하는 '진해신항' 새 성장엔진 기대

연합뉴스 2025-12-28 08:15: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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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업보상 약정·새해부터 공사 속도…2040년까지 21선석 개장

"신항과 지역산업 연계·'스마트 항만' 유지보수 능력 필요"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2026년 새해 경남에서 우리나라 항만물류 산업 판도를 바꿀 항만 공사가 본격화한다.

올해 어민단체와 어업보상 약정 체결을 마친 진해신항 공사에 새해부터 속도가 붙는다.

경남도는 정부가 '글로벌 거점항만'을 목표로 건설하는 진해신항을 발판으로 해양경제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항만물류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고 28일 밝혔다.

진해신항(왼쪽)과 부산신항(오른쪽) 조감도 진해신항(왼쪽)과 부산신항(오른쪽) 조감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100% 경남 땅과 바다에 2040년까지 진해신항 조성

해양수산부는 2040년까지 부산신항 바로 옆에 컨테이너 부두 17선석을 포함해 21선석을 갖춘 진해신항을 건설한다.

부산시 강서구와 창원시 진해구에 걸쳐 있는 부산신항과 달리 진해신항은 100% 창원시 진해구 행정구역에 속한다.

해양수산부는 경남권 국책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인 15조1천억원을 진해신항 건설에 투입한다.

2032년까지 1단계로 9선석을 개장하고, 2·3단계를 거쳐 2040년 21선석을 개장한다.

윤만수 경남도 신항만건설지원과 신항만인프라 파트장은 "2032년 개장 목표인 9선석 중 2029년 3선석을 먼저 운영한다"고 말했다.

현재 부산신항이 운영하는 29선석 가운데 경남에 위치한 선석은 10선석에 그친다.

진해신항 건설이 끝나는 2040년, 경남은 부산신항·진해신항 전체 59선석 중 36선석을 확보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진해신항 건설로 직간접적 피해가 예상되는 11개 수협과 어업보상 약정 체결을 마무리했다.

이어 2026년 예산에 남방파제 1단계 공사, 준설토투기장 호안 건설, 서컨테이너 배후단지 조성, 항로 준설 등 진해신항 건설사업비 4천622억원을 반영했다.

경남도는 안정적인 국비가 확보되면서 2026년부터 진해신항 건설이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한다.

부산신항·진해신항 선석 변화 부산신항·진해신항 선석 변화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성장 둔화한 경남…진해신항은 재도약 위한 새 성장엔진

기계·조선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 발전을 이끈 경남은 정보통신기술(ICT)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2000년대 들어 성장세가 둔화했다.

진해신항을 기반으로 한 항만물류 산업, 배후단지 개발이 경남을 재도약시킬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9월 '북극항로 시대를 주도하는 K 해양강국 건설'을 이재명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정했다.

지구온난화로 북극 해빙이 감소해 북극항로가 열리면 진해신항이 거점항만이 될 수 있다.

진해신항 효과를 경남이 제대로 누리려면 전제가 필요하다.

부산신항 일부가 경남에 속하지만, 경남은 그동안 항만 파급효과를 제대로 체감하지 못했다.

항만법은 국가관리 무역항의 항만시설, 개발 운영을 항만공사에 맡긴다.

경남과 부산에 걸친 부산신항 전경 경남과 부산에 걸친 부산신항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항·부산신항을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가 진해신항을 개발·운영한다.

경남도는 부산항만공사 최고의결기구인 항만위원회에 경남 위원 숫자를 늘리는 형태로 진해신항 운영에 참여하려 한다.

현재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 위원은 7명이다.

해양수산부가 4명, 부산시가 2명, 경남도가 1명을 추천한다.

경남도는 경남도 추천 위원을 부산시와 동수로 맞춰야 진해신항 개발·운영 과정에서 경남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경남도는 더 나아가 진해신항이 100% 경남 행정구역에 있는 점을 내세워 부산항만공사 명칭을 부산경남항만공사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한다.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 동수 추천, 명칭 변경은 항만공사법을 바꿔야 가능하다.

이영아 경남도 신항만건설지원과 메가포트전략 담당은 "진해신항 1단계 완공 전 항만공사 관련 문제를 해소하는 것이 과제다"고 말했다.

'스마트 항만'으로 조성된 부산신항 7부두 무인운송차량(AGV) '스마트 항만'으로 조성된 부산신항 7부두 무인운송차량(AGV)

[연합뉴스 자료사진]

◇ "진해신항·지역산업 연계…'스마트 항만' 대비 전략 짜야"

전문가들은 여기에 지역 산업과 진해신항을 연계하는 전략을 경남이 잘 짜야 한다고 조언한다.

박병주 경남연구원 혁신성장본부장은 "진해신항이 생긴다고, 경남경제가 저절로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진해신항으로 경남이 갖게 될 물류 경쟁력을 제조업·정보통신산업과 잘 엮으면서 금융·관광산업으로 파급하는 등 물류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에서 이뤄지는 물류 처리 과정 전반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항만'으로 진해신항을 건설한다.

박 본부장은 "첨단 제조산업을 보유한 경남은 스마트 항만 관련 장비·인력·기술을 충분히 갖췄다"며 "진해신항을 건설하는 동안 스마트 항만을 운영하고 보수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산업생태계를 경남에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남이 지역산업과 진해신항을 연계하지 못하고 스마트 항만에 대비하지 않으면, 부산항이라는 세계적인 무역항이 있음에도 별다른 연계 산업이 없어 청년층이 떠나고 노령층만 머물러 '노인과 바다'란 오명을 듣는 부산과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어 맞춤형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sea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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