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서·논술형 평가로 '학습 과정·성장 평가' 체제로 전환 추진
"수능 난이도 논란은 수능-교육 지향하는 방향의 괴리 보여준 것"
(수원=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새해 주력 정책으로 대학입시 제도 개편 완성과 공교육 정상화를 이끄는 교육 표준에 대한 제시를 꼽았다.
임 교육감은 28일 신년 인터뷰에서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본격 운영해 학습 과정과 성장을 평가하는 체제로 전환하고 교사의 평가 부담을 줄이면서 공정성과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대입 개혁의 중요한 기반을 닦겠다"고 말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난이도 논란에 대해서는 현재 수능 체제가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과 동떨어져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다음은 임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 2026년 경기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주력 정책은.
▲ 학생의 성장에 초점을 둔 교육체제로의 전환과 공교육 평가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입시 제도 개편을 완성하고 공교육 정상화와 학생 성장 중심 정책의 선순환을 이끄는 교육 표준을 만들겠다. 아울러 학교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모든 학생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교육의 공적 책임을 확대하겠다.
-- 임기 중 경기교육의 가장 큰 변화는.
▲ 교육의 본질 회복을 정책의 출발점으로 삼고 학교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왔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새로운 제도와 정책을 많이 만드는 것보다 학교가 본래 해야 할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바꾸는 데 우선순위를 뒀다.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교사의 교육활동을 보호하며 학교의 자율성을 실질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경기교육의 틀을 재정립한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확대하는 목표는.
▲ 도교육청의 AI 서·논술형 평가 모델은 대입 개혁 논의와 맞물려 공교육 평가의 새로운 표준으로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 AI 서·논술형 평가를 정규 수업과 수행평가 영역으로까지 단계적으로 확산해 학교 평가의 표준 도구로 정착시켜 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교사의 평가 부담을 줄이고자 한다. 이는 기술 중심 정책이 아니라 공교육이 평가의 책임을 다시 회복하는 과정이다.
-- 수능의 난이도 실패 논란이 제기되는데.
▲ 단순히 난이도의 문제를 넘어 현재의 수능 체제가 우리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과 얼마나 괴리돼 있는지를 보여준 사례이다. 대입 개혁은 난이도 조절의 문제로 접근해서는 안 되고 수능이 무엇을 평가해야 하고 그 평가가 학교 교육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느냐는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어야 한다. 결국 수능은 학생의 사고력과 학습 과정을 반영하는 평가로 전환되어야 한다. 도교육청은 수능과 내신에서 절대평가 도입, 서·논술형 평가 확대와 AI 기반 평가시스템을 통해 그 기반을 만들고 있다.
-- 교권 보호 관련 대책은.
▲ 교사 개인의 권익을 지키는 문제를 넘어 교사가 안심하고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도교육청은 경기 25개 지역에 교권보호지원센터를 구축해 법률·행정·심리 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교육활동 보호 안심콜 'TAC 1600-8787' 등을 통해 교사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새해에는 사후 대응 중심의 교권 보호를 넘어 예방과 회복 중심의 교육활동 보호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 2024년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을 시작으로 국제교류에 나섰는데 올해 계획은.
▲ 단순한 해외 방문이나 교류 행사 차원이 아닌 경기교육의 정책과 교육과정을 세계와 연결하는 실천적 교육 활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새해에는 정책-교육과정-학생 참여가 연결되는 구조로 국제교류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대륙별·주제별로 전략적 국제교류를 추진하고 아시아, 미주, 유럽 등 권역별 협력 네트워크를 체계화하는 한편 교육의 디지털 전환, 미래 역량, 평화·시민교육 등 공통 의제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지원 사업이 진통을 겪는데.
▲ 사업의 출발점은 수능 이후 학교 교육이 사실상 공백 상태가 되는 고3 2학기 교육과정의 정상화이다. 학생 개인의 진로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교육적 시간을 체계적으로 보장하자는 취지인데 학교 현장의 행정 부담과 운영상 어려움에 대한 지적은 받아들인다. 향후에는 사업을 단기간에 몰아서 추진하는 방식이 아닌 고3 2학기 전체를 아우르는 방식으로 운영 기간을 확대하고 학교의 선택과 자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zorb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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