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문영서 기자】 KB금융그룹은 2026년 그룹 전략방향인 ‘전환(Transition)과 확장(Expansion)’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금융업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적 역할 확대, AI 발전 등으로 경쟁의 판이 바뀌는 ‘금융 대전환’ 시대를 맞아 4가지 방향성 하에 이뤄졌다. 조직개편 4대 방향은 ①고객신뢰·보호체계 강화, ②생산적·포용적 금융 전환, ③미래전략·디지털혁신 융합, ④고객중심 시너지·가치 극대화다.
지주 조직개편은 △고객 정보보호 및 소비자보호 체계 강화 △생산적 금융 콘트롤타워 강화 △경영 전략과 디지털 혁신의 융합을 위한 미래전략부문 신설 △고객 중심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WM·SME부문 신설 등으로 중점 추진될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보호 조직을 대폭 강화해 지주 정보보호부를 기존 IT부문에서 준법감시인 산하로 이동하고, 본부장급 전문가를 배치했다. 또한 정보보호 조직 내에 ‘사이버보안센터’를 신설한다.
또한 ‘CIB마켓부문’을 신설해 생산적 금융 활성화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CIB와 자본시장을 유기적으로 연계한다. 이를 통해 강점인 인프라금융과 모험자본 역량을 결집해, 혁신산업과 실물경제로의 자금 공급을 가속화한다.
핵심계열사인 은행은 생산적 금융 지원 조직인 ‘성장금융추진본부’를 신설하고 여신 관리·심사 조직을 재편해, 생산적 금융의 실행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그룹의 전략·시너지·ESG를 담당하는 ‘전략담당’과 AI·데이터·디지털혁신을 담당하는 ‘AI·DT추진본부’를 통할하는 ‘미래전략부문’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그룹의 AI 전환(Transformation)을 본격화하고 디지털 자산 등 새롭게 형성되는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면과 디지털 채널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도다.
이뿐만 아니라 ‘WM·SME부문’을 신설해, 계열사별 고객 솔루션을 넘어 그룹 차원의 종합 자산관리(WM)/연금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자산관리(WM)와 중소기업(SME) 고객에 대한 통합적인 솔루션 제공을 추진한다.
KB국민은행은 금융 소비자보호 체계 기반 고객신뢰 강화를 위한 소비자보호그룹 산하 전담조직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보이스피싱 등 각종 금융사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하고, 금융사기 예방정책을 선제적·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은행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 ‘포용적 금융’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소상공인·자영업자·청년 등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하는 포용금융부를 선제적으로 신설한데 이어, 이번 정기 조직개편에서는 취약계층의 경제적 재기지원 등 포용금융 정책을 속도감 있게 실행해 나가기 위해 ‘여신관리·심사’ 기능을 재편했다.
국민은행은 디지털혁신 및 AI기술이 특정 사업·기술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전사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경영기획그룹 산하에 AI·DT추진본부를 재편해 AI·디지털·데이터와 연계된 경영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고객을 직접 만나는 대면 채널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 디지털앱 양측에서의 접근성·편의성 개선을 위한 조직개편도 진행됐다.
영업점 지원 역할을 수행하는 기존 12개 지역영업그룹을 5개의 영업추진그룹(강남, 강북, 수도권, 영남, 충청·호남)으로 재편 및 집중화함으로써, 더욱 체계적인 현장 중심의 영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고객의 디지털금융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UI/UX 및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능을 디지털영업그룹으로 통합한다. 또한 비대면 플랫폼개발을 총괄하는 조직도 신설해 스타뱅킹, 기업스타뱅킹 등 비대면플랫폼의 미래지향적 전환 동력을 더욱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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