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4,5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절반 가까운 기관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 활용 의향은 높지만 실제 활용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26일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운영과 인력, 재무 현황, 디지털 전환 수준, 서비스 품질 관리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규모 개인사업체 중심, 인력난 심각
조사 결과 종사자 10명 미만 소규모 사업체가 전체의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제공기관 유형은 개인사업체가 45.9%로 가장 많았으며, 운영 범위는 기초자치단체 중심이 86.6%였다.
업종별로는 보육시설 운영업이 37.5%로 가장 높았고, 방문 복지서비스 제공업이 20.5%로 뒤를 이었다.
사업체의 절반 이상인 56%가 2011년 이후 설립됐으며, 특히 방문 복지서비스 제공업과 노인 요양 복지시설 운영업에서 최근 설립 비율이 높았다.
가장 큰 운영 애로사항은 인력 문제였다.
전체 사업체의 48.8%가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주요 원인은 열악한 근무여건(30.7%)과 취업 지원자 부재(27.4%)였다.
◆디지털 전환 의향 높지만 실제 활용은 저조
공급기관의 디지털 기술 활용 수준은 3.420.7%로 여전히 낮았다.
하지만 향후 디지털 기술 활용 의향은 4060.8%로 높게 나타나 현장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 욕구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업무 영역별로는 조직 운영 업무에서 기술을 활용한다는 응답이 75.5%로 가장 높았고, 대내외 협력과 네트워킹 업무 67.7%, 사회서비스 제공 업무 66.4% 순이었다.
디지털 활성화 과정의 주요 애로사항은 예산 부족이 46.9%로 1순위를 차지했으며, 기관과 직원의 역량 및 정보 부족이 14.4%,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업무 가중이 10.9%였다.
◆서비스 질 향상 위한 자체 노력 활발
전체 공급기관의 80% 이상이 품질관리계획 수립, 종사자 교육훈련 등 내부 품질강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어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품질관리계획 수립 81.7%, 교육훈련과 시설개선 위한 비용 투자 81.9%, 이용자 만족도 조사 89.2%, 이용자 대상 정보제공 및 의견 수렴 89.9% 등이 실시되고 있었다.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우수 품질 기관 인센티브 확대가 23.6%로 가장 높았고, 컨설팅 등 지원 확대 21.4%, 진입 기관 대상 사전 교육 확대 15% 순이었다.
◆“정확한 실태조사로 정책 기반 강화”
이번 조사는 2022년 공급 실태조사와 비교할 때 조사의 정확성과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표본 규모를 기존 3,500개에서 4,500개로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유주헌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사회서비스 실태조사는 정책 수립의 기초 근거가 되는 중요한 자료로 이번 조사 결과는 향후 사회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인구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더 다양해지고 있어 공급기반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조사체계 개편을 통해 더 정밀하고 정책활용도가 높은 조사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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