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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사회서비스 공급기관의 디지털 기술 활용 수준은 3.4~20.7%로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사물인터넷, 로봇,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 기술의 향후 활용 의향은 40~60.8%로 높았다.
사업체는 디지털 활성화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예산 부족(46.9%)을 꼽았다. 기관·직원의 역량 및 정보 부족(14.4%),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업무 가중(10.9%) 등이 뒤를 이었다.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1순위는 관련 예산 지원(55.1%), 종사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지원(16.6%), 기기·통신환경 등 물리적 환경 개선지원(10%) 순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 로봇,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사업체의 업무영역별 기술 활용 수준은 51.4~75.5%로 전반적으로 활용도가 높았다.
회계·인사·교육 등 조직 운영 업무에 기술을 활용한다고 응답한 사업체는 75.5%로 조사됐다. 대내외 협력·네트워킹 업무(67.7%), 사회서비스 제공 업무(66.4%), 이용자 발굴 및 서비스 개발 업무(51.4%)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공급기관의 80% 이상이 품질관리계획 수립, 종사자 교육훈련 등의 내부 품질강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통해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종사자 수가 10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체는 전체의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제공기관 유형은 개인사업체(45.9%)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운영범위는 기초자치단체 중심(86.6%)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전체 사업체의 48.8%가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인력난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유주헌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최근 인구 고령화, 1인 가구의 증가 등 인구 구조 변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더 다양해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기반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조사체계 개편을 통해 더 정밀하고 정책 활용도가 높은 조사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운영·인력, 재무 현황과 디지털 전환 수준 및 서비스 품질 관리 등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전국 45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0~11월 두 달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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