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매거진=김주현 기자]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이 올해 미술관을 찾은 방문객 수가 337만 명을 돌파하면서(12월20일 기준) 개관 이래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비 약 15% 증가한 수치로, 이건희컬렉션 특별전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2023년과 비교해도 5.3% 증가했다. 특히 서울관과 청주관은 각각 방문객 206만 명, 27만 명으로 두 개 관 모두 개관 이래 가장 많은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2025년 최고 인기 전시는 서울관 ‘론 뮤익’으로 총 관람객 533,035명, 일평균 5,671명을 기록했다. 전시 기간 중 가장 방문객이 많았던 토요일은 하루 10,059명이 줄을 서서 관람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만으로 한국미술 100년사를 훑으며 선보인 서울관과 과천관의 상설전시는 누적 65만 명을 돌파하면서 한국미술 소장품에 대한 관람객의 감동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관별 일평균 최다 관람객을 기록하고 있는 전시로 과천관의 MMCA 해외 명작 ‘수련과 샹들리에’(일평균 732명), 덕수궁관의 광복 80주년 기념 ‘향수(鄕愁), 고향을 그리다’(일평균 1,365명), 청주관의 ‘수채(水彩): 물을 그리다’(일평균 326명)가 2030세대 및 중장년층까지 폭넓은 연령대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관람객 만족도 조사에서는 MMCA 과천 상설전 ‘한국근현대미술 I, II’, ‘MMCA 청주프로젝트 2025’, ‘젊은 모색2025’, ‘기울인 몸들: 서로의 취약함이 만날 때’, ‘김창열’ 등이 90점이 넘는 만족도 높은 전시로 꼽혔다.
세대별로 4관 전체 가장 큰 비중을 차치한 세대는 역시 2030이다. 전체 방문객의 63.2%를 차지했으며 2030 중 73%는 여성층이었다. 중장년층 또한 29.6%(전년비 4.2% 증가)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최근 젊은층의 관람 문화가 중장년층의 관람도 견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회원 관람객 중 경기 고양, 강남구, 경기 성남, 마포구, 송파구가 TOP5 관람객으로 가장 높게 집계되었으며, 주 방문시간대는 주말 15~16시가 높았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지난해 미술관 앱을 개편하면서 현재 미술관 내 위치를 통해 동선찾기에 유용한 ‘길찾기’ 기능뿐만 아니라 실시간 각 전시장의 혼잡도를 ‘여유’, ‘보통’, ‘붐빔’으로 표기하여 쾌적한 관람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신규 회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약 40만 명(전년 대비 16.1% 증가)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SNS 팔로워는 인스타그램 31만 명 돌파를 비롯해 총 152만 명을 넘어서며 소셜미디어상에서도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외국인 방문객은 213,249명(전체 대비 6.3%)으로 미국 28.4%, 유럽 27.0%, 중국 17.8%, 일본 9.4%, 동남아 6.6%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미술관을 찾았는데, 전년 대비 이탈리아, 캐나다, 터키, 홍콩 국가로까지 확대되어 K-미술문화에 대한 해외수요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약 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의 접속국가도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등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올 한 해 국립현대미술관을 찾아주신 모든 방문객들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도 차별화된 전시를 마련하고, 수도권을 넘어 지역까지 많은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과 더욱 협력하여, 모두의 미술관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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