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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블룸버그 집계 결과에 따르면 이달 중순 기준 국내외 주요 기관 37곳이 제시한 내년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0%(중간값)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말(1.9%) 대비 보름 만에 0.1%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37곳 중 14곳이 전망치를 상향했다. 3곳은 전망치를 낮췄고, 나머지는 기존 전망치를 유지했다.
가장 큰 조정을 한 곳은 JP모건체이스다. JP모건체이스는 내년 우리나라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1.3%에서 1.7%로 0.4%포인트 올려잡았다. 다음으로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그레디 아그리콜은 각각 1.8%에서 2.1%로 0.3%포인트 상향조정했다.
또한 노무라는 1.9%에서 2.1%로, BNP파리바는 2.0%에서 2.1%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은 1.9%에서 2.0%, 피치는 2.0%에서 2.2%로 상향했다.
JP모건체이스의 경우 지난 9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원화의 실효 환율이 추가로 절하될 경우 수입 가격 상승을 통해 물가에 상방 압력을 가할 위험이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들 기관들은 지난달 27일 한국은행의 수정 경제전망을 참고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환율 상승과 내수 회복세 등을 이유로 내년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1.9%에서 2.1%로 상향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 17일 기자설명회에서 “환율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고환율 때문에) 위기라 할 수 있고, 걱정이 심하다”고 말했다.
한은은 내년까지 환율이 1470원 안팎 수준을 유지할 경우 물가상승률이 기존 전망치보다 0.2%포인트 높아진 2.3%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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