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경기 의정부시에 따르면 김 시장은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찾아 8호선 의정부 연장과 7호선 연장 복선화 등 주요 광역철도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요청했다.
김용석 위원장을 만난 김동근 시장은 경기북부지역의 열악한 광역교통 여건으로 인해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지속되고 도시개발 또한 지연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철도 인프라 확충의 절실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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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국가 정책 차원에서도 수도권 순환철도망 완성을 위한 실질적 방안으로 ‘8호선(별내선) 의정부 연장사업’의 추진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했다.
김동근 시장은 “대광위에서 수립 중인 ‘제5차 광역교통 시행계획(2026~2030)’에 의정부시가 제출한 ‘8호선(별내선) 의정부 연장사업’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며 “해당 사업이 포함될 경우 향후 추진 기반이 마련돼 수도권 내 교통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 실현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8호선 의정부 연장이 추진되면 의정부와 남양주의 거주 인구, 신규 개발사업에 따른 유입·유동 인구 등을 고려했을 때 약 20만명 이상이 새롭게 광역철도 수혜를 누릴 수 있다.
김용석 위원장은 김 시장의 요청에 대해 “수도권 내 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해 의정부의 광역철도 현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단절된 수도권 순환철도망의 마지막 열쇠가 될 8호선 의정부 연장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고 시는 전했다.
이와 함께 김 시장은 단선철도로 건설 중인 7호선 연장사업(도봉산~옥정선)의 공정률이 50%를 넘긴 상황에서 개통 이후 예상되는 문제점을 언급하며 복선화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사전 검토 및 대책 마련도 건의했다.
김 시장은 “단선철도는 구조적 제약과 운영상 한계로 인해 정시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고장 발생 시 전 구간의 열차 지연을 초래하는 등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며 “이대로 개통될 경우 심각한 운행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향후 시의 철도 운영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대광위가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인식하고 실질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는 지난 70여년 간 국가안보의 전진기지로서 미군기지 장기 주둔과 군사시설보호구역,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의 중첩 규제를 감내하며 국가를 위해 희생한 결과 기반시설 확충이 제한돼 도시 성장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도권 균형발전 측면에서 낙후된 경기북부의 교통 인프라 확충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이 과정에서 대광위의 정책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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