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추가로 제기된 가족에 대한 대한항공 측의 편의 제공 의혹에 대해서는 이를 부인하면서도, “보좌관이 제 뜻과 상관없이 일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
그의 해명을 보고 있자니 마음이 편치 않다. 가장 먼저 드는 의문은 1박에 34만원이라는 가격이 과연 평범한 일반인도 동일한 조건으로 가능했을까라는 점이다. 그 자체로 이미 특혜는 아니었는지 묻게 된다.
또 1박 80만원이 34만원이 되면 잘못의 무게 역시 가벼워지는 것일까. 금액의 차이가 문제의 본질을 바꿀 수 있는지는 여전히 설명되지 않는다.
“보좌관이 제 뜻과 상관없이 일을 진행했다”는 발언 역시 사실관계를 떠나 책임을 아래로 미루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로 비쳐질 수밖에 없다.
그는 ‘숙박 비용을 즉시 반환하겠다’고 했지만 돈을 돌려준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의 핵심은 금액이 아니라 그러한 혜택이 오가게 된 관계와 상황의 부적절성에 있기 때문이다.
그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2022년 7월~2024년 5월)에 이어 정무위원회(2024년 6월~2025년 6월)에 속해 있었다. 당시 국토위에선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안건이, 정무위에선 마일리지 통합 안건이 논의되고 있던 시기였다.
최근 민주당이 일련의 논란에 대응하는 방식은 닮아 있다. 최민희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의 경우 자녀 결혼식 축의금 논란에 대해서 결국 공식 사과에 나섰지만 그 과정에서 ‘양자역학’ 발언 논란까지 겹치며 적잖은 곤혹을 치렀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의 경우에도 인사 청탁 논란에 대해서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이 열개라도 할말이 없다. 앞으로 언행에 더욱 조심하겠다”는 글 하나로 사과를 대신했다.
집권여당의 사과에는 남다른 품격과 무게감이 요구된다. 이는 단순히 개별 의원의 논란을 넘어서 해당 사안을 바라보는 정부 전반의 책임 인식과 윤리 기준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혹의 진위를 해명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잘못을 어떻게 인정하고 어떤 태도로 책임을 마주하느냐다.
얼마를 돌려주겠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지가 있어야 한다. 또한 그 잘못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에 대한 설명도 뒤따라야 한다. 책임이 없는 사과는 사실상 책임 회피다. 그것은 진정한 사과라고 볼 수 없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