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과 한국언론학회는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를 위해 추진된 정책연구, ‘신종감염병 인포데믹 대응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협력 모델 연구’의 결과를 발표했다.
인포데믹은 감염병 정보가 과도하게 넘쳐나 정확한 정보와 잘못된 정보를 구분하기 어렵게 만드는 현상을 뜻한다. 감염병 허위정보로 유발된 예방접종 거부 등의 행동 변화는 인명·경제적 피해로 이어진다. 존스홉킨스 보건안전센터는 백신 거부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매일 약 5000만달러(약 700억원)에서 최대 3억달러(약 4000억원)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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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은 △정정 콘텐츠 확산 △허위정보 콘텐츠 조기 차단 △허위정보 알고리즘 하향 △허위정보 주요 확산자 제한 조치가 인포데믹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정정 콘텐츠 확산과 허위정보 콘텐츠 조기 차단 조치는 단독 시행만으로도 감염병 허위정보 확산 억제에 상대적으로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허위정보 알고리즘 하향, 허위정보 주요 확산자 제한 조치는 확산의 속도를 늦추는 데에는 도움이 됐으나, 전체 확산 규모를 줄이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연구진은 가상의 디지털 플랫폼이 총 5개가 있는 상황을 가정, 5개의 모든 디지털 플랫폼이 대응 조치를 시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도 비교했다.
5개의 모든 디지털 플랫폼이 대응했을 때, 감염병 허위정보 확산을 가장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3개의 일부 디지털 플랫폼만 대응할 때 감염병 허위정보 수용자 수가 ‘무대응’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게 나타났다. 모든 디지털 플랫폼의 일괄적인 대응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진은 인포데믹 발생 시 사실정보가 우선 확산 될 수 있도록 ‘정정 콘텐츠 확산’과 ‘허위정보 콘텐츠 조기 차단’을 최우선 조치로 권고했다. 이후 ‘허위정보 알고리즘 하향’과 ‘허위정보 주요 확산자 제한 조치’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했다.
다만, 연구진은 이러한 조치가 이론적·이상적 대응 모델임을 언급했다. 알고리즘 조정이나 이용자 제제 등은 기술적 한계에 부딪힐 수 있다. 법·규범적 제약(표현의 자유 침해, 허위정보의 모호성), 기업의 운영상 어려움 등도 존재한다. 연구진은 이러한 연구 결과 적용을 위해서는 충분한 사회적 논의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봤다.
임승관 질병관리청장은 “감염병 관련 허위정보는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심각한 사회적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며 “디지털 플랫폼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감염병 관련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전달 체계를 만드는데 투자와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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