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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알루미늄 협회는 최근 미국 상무부에 배터리 부품을 알루미늄 파생상품으로 분류해달라고 요청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6월부터 철강과 알루미늄에 50% 관세를 부과하면서 철강과 알루미늄으로 만든 파생제품을 추가 지정해 철강과 알루미늄 함량을 기준으로 5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알루미늄 협회의 주장은 배터리 부품에도 알루미늄 함량만큼 50%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삼성SDI(006400), LG에너지솔루션(373220) 등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각각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등 배터리 셀의 양극재 소재로 알루미늄을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극과 전해질을 분리하는 필수 소재로 알루미늄박을 사용하고 있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대미 알루미늄 수출 중 알루미늄박 수출은 14.3%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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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등 배터리 기업들은 국내에서 들여오는 철강·알루미늄 소재에 대해 이미 지난 6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50%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미국으로 제품을 수출할 때 관세를 부과받는 국제품목코드(HS코드)가 적용돼 알루미늄 소재 함량에 따라 추가 관세가 부과되는 식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배터리 부품에까지 추가 관세가 적용되면 기업들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부품 중에서는 특히 전기차용 배터리 패키징 등 분야에서 알루미늄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무게가 가볍다는 특성 때문이다. 각형 배터리 외관은 알루미늄 캔 타입으로 제조되며, 원통형 배터리에도 알루미늄 캔이 주로 사용된다.
알루미늄이나 철강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배터리 부품까지도 관세 영향권에 들면서 불확실성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우려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배터리 업계에서 배터리 부품에 대한 관세 부담을 지고 있는 상황에서, 광범위한 관세 적용이 현실화하면 행정 부담은 물론 비용 상승 압박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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