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30년까지 케이(K)-푸드 수출 31조원 시대를 목표로 범부처 총력전에 나선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생산·수출·통관·인증·마케팅 전 주기를 묶은 종합 전략과 관광·콘텐츠·기술을 결합해 K-푸드를 국가 핵심 수출산업으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23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K-푸드 글로벌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글로벌 K-푸드 수출 확대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달 말 기준 K-푸드 수출은 123억4000만 달러(약 18조2706억원)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정부는 이 같은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K-푸드 전통의 건강한 맛과 이미지 ▲현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간편·트렌디한 제품 ▲K-컬처 등을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30년 수출 목표를 210억 달러(약 31조1031억원)로 제시헀다. 이는 최근 5년간 수출 증가액(36억 달러)의 두 배를 웃도는 목표다.
특히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관계부처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는 'A-B-C-D-E 5대 전략'을 추진한다.
◆A 전략: 찐 매력 제품 발굴·육성…권역·시장별 전략품목 집중 지원
먼저 정부는 A 전략으로 '찐 매력 제품 발굴·육성'(Attractive authenticity) 계획을 제시했다. 권역·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전략 품목을 선정해 집중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가령 미국·중국·일본 등 주력 시장에는 육류 메뉴에 어울리는 바비큐 소스류와 전통주, 유자·오미자 농축액 등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식이다.
아울러 중동 시장은 할랄 한우와 포도·딸기 등 신선 과일, 유럽연합(EU)은 고부가가치 건강식품과 열처리 가금육을 전략 품목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검역이 타결된 단감(중국), 제주산 한우·돼지고기(싱가포르), 포도(필리핀) 등은 초기 시장 안착을 위해 안전·위생 관리와 바이어 발굴, 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
국제협력사업(ODA)과 연계한 K-푸드 지원품 개발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국산 쌀을 활용해 영양강화 식품, 간편식, 조제분유 등을 개발하는 식이다.
민간 주도의 수출 확대를 위해 'K-푸드 수출 기획단'을 구성, 유망 K-푸드 발굴 및 권역별 전략 프로그램 기획에도 나선다. 기획단은 수출기업, 문화·관광·콘텐츠, 해외인증, 물류·유통, 관세·비관세 등 분야 35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K-푸드 수출 거점 재외공관 30곳을 새로 지정해 현지 진출을 지원한다.
◆B 전략: 원스톱 애로 해소…상담 창구 일원화·비관세장벽 유형별 정리
정부는 B 전략으로 '원스톱 애로 해소'(Business-friendly)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K-푸드 원스톱 수출지원 허브'를 신설해 수출기업 상담 창구를 일원화(1566-1472)하고, 수출기업의 비관세장벽을 권역(국가)·유형별로 분석·정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농식품 수출업계 비관세장벽 관련 건의 사항을 난이도에 따라 분류해 단순 처리가 가능한 사안은 신속히 처리·지원하고, 장기적·단계적 접근이 필요한 사안은 민관 협의를 통해 대응 방안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율 등 대외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농식품 수출바우처 지원을 내년 72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 환변동보험 자부담률 완화와 인증·컨설팅 지원 강화, 해외 위조·모방품 대응을 위한 지식재산권 보호도 병행한다.
◆C 전략: K-이니셔티브 융합…관광·콘텐츠 결합해 해외 소비층 확대
정부는 K-관광·컨텐츠·컬쳐·소비재 등 'K-이니셔티브 융합'(Convergence with K-Initiative)전략을 통해 관광객이 해외 K-소비층이 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 관광 자원을 결합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케이(K)-미식벨트를 고도화한다. 내년 치킨벨트를 시작으로 해외 관광객의 수요 등을 고려한 제2·3의 한식벨트를 확대해 나가는 식이다.
아울러 K-푸드를 소재로 한 콘텐츠 제작과 글로벌 OTT 마케팅도 강화한다. 뷰티·패션 등 소비재와 연계한 융합 마케팅도 추진한다.
◆D 전략: 디지털·기술 혁신…푸드테크·스마트 수출 인프라 구축
디지털·기술 혁신(Digital·Technology & Innovation) 측면에서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 기술 적용을 통해 푸드테크 산업과 스마트 공장, 수출 전문단지를 적극 육성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푸드테크란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IT·바이오기술(BT)·AI 등 첨단기술 등이 결합된 신(新)산업이다.
한강라면 기계, 3D 푸드프린터, 튀김 로봇 등 푸드테크 제품까지 수출 외연을 확대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스마트 수출전문단지를 내년 20곳 신규 조성할 계획이다.
수출용 국산 신품종 개발과 농약잔류허용기준(IT) 확대도 추진한다.
◆E 전략: 중동 등 유망시장 진출 확대…할랄·신흥시장 맞춤 지원 강화
마지막으로 중동 등 유망시장 진출 확대(Expand global market reach)를 위해 할랄식품 수출협의체를 확대 개편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해외수출지원센터를 신설한다.
코트라 농식품 중점무역관 확대, 해외 인증 지원 강화,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지원도 병행한다.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관세청 등 관계부처도 검역·통관·인증·마케팅·지식재산 보호 등 분야별 지원에 나선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K-푸드의 비상은 지금부터"라며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하는 전략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행돼 우리 수출기업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그 결과가 글로벌 비전과 2030년 수출목표 실현이라는 결과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