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넷플릭스가 23일 서울 성수 앤더슨씨에서 '넷플릭스 인사이트'를 열고 K-콘텐츠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 MZ세대의 소비 습관과 생활 양식에 미친 강력한 파급력을 분석했다.
23일 오후 성수에서 열린 2025 넷플릭스 연말 기자 송년회의 '한류 인사이트' 세션에서 김숙영 UCLA 연극·공연학과 교수가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류가 일시적 유행을 넘어 지속 가능한 글로벌 문화 코드로 자리 잡은 과정을 짚어보고, 내년에도 이어질 K-콘텐츠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현준 홍익대학교 교수, 김숙영 UCLA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특히 미국 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K-컬처가 일상적인 문화 소비로 정착한 점을 강조했다.
김숙영 UCLA 교수는 "시장조사기관 유고브의 조사 결과, 미국 내 최다 스트리밍 한국 드라마 상위 20편은 모두 넷플릭스에서 접할 수 있는 '오징어 게임', '더 글로리'' 등 한국 콘텐츠"라며 "또 다른 설문조사기관 2CV 조사에서도 K-콘텐츠를 본 시청자 중 한국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응답한 비율 역시 미국이 8개국 중 3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를 통해 미국 내 K-드라마 소비를 견인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을 이끌어 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미국 내 한류 확산의 배경으로 실질적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미국 MZ세대의 특성을 제시했다. 이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에는 개방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같은 세대적 특성에 힘입어 K-컬처는 미국 MZ세대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었고, 이러한 흐름이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문화를 소비할 때 우리가 가보지 못한 곳, 써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주는 요소가 있다"며 "왜 한국 드라마를 보는가를 물었을 때 답이 '다른 세계로 가보고 싶다'가 1위였다. 이국적인 색채가 들어간 것을 소비할 때 만족도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향후 지속을 위해서는 K-콘텐츠와 K-라이프스타일의 일상 속 확장과 함께 장르와 형식 전반에서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3일 오후 성수에서 열린 2025 넷플릭스 연말 기자 송년회의 '한류 인사이트' 세션에서 (왼쪽부터) 김태훈 팝 칼럼니스트가 모더레이터로, 김숙영 UCLA 연극·공연학과 교수,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유통전략팀 이승은 차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이상윤 한류 PM이 패널로 참여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 넷플릭스
이날 패널 토론에는 이승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유통전략팀 차장과 이상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류 PM이 패널로 참여했다.
특히 문화 자산의 현대적 재해석과 상품화,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요 변화와 산업적 파급 효과 등이 주요 논의 주제로 다뤄졌다.
지난 2025년 10월 말 기준, 국립중앙박물관 누적 관람객이 사상 처음으로 501만명을 돌파했다. 박물관 굿즈 '뮷즈(MU:DS)' 매출은 전년 대비 85% 급증하며 306억원을 돌파했다.
재단은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K-콘텐츠의 글로벌 흥행을 꼽았다.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공개 직후인 7월, 뮷즈 매출이 전월 대비 두 배로 급증한 것이 대표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KOTRA)는 지난 11월 뉴욕에서는 최초로 '한류 박람회'를 열었다. 코트라에 따르면 뉴욕 한류 박람회는 약 2만여명의 참관객이 몰리고, 현장에서만 총 1100만 달러 수출계약, 업무협약이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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