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도 건강도 아니다…'행복'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1위는 바로 '이것'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돈도 건강도 아니다…'행복'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1위는 바로 '이것'

위키트리 2025-12-23 15:33:00 신고

3줄요약

한국맥도날드는 한국갤럽과 함께 진행한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서 한국인들은 행복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가족'을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들은 가족 등 가까운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타인과 함께하는 식사 등 사소한 경험을 통해 삶 전반의 행복을 완성해 나가고 있었다.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이번 조사는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3일까지 전국 만 20~69세 성인 103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조사는 한국인들이 현재 느끼는 행복의 수준과 더불어 일상 속 행복의 순간을 점검하는 한편, 타인과의 교감 및 나눔의 의미를 확인한 것에 초점을 맞췄다.

가까운 관계가 행복의 핵심

먼저, 응답자들이 '행복'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가족(26.2%)'이었다. 뒤이어 '건강(6%)', '편안함(5.2%)' 등이 언급됐으나 비중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행복을 떠올릴 때 가까운 관계가 핵심 요소로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누구와 함께할 때 행복한지 묻는 질문에서도 가족이 58.1%로 가장 높은 응답을 기록했으며, 이어 '연인·파트너(19.0%)', '친구(12.2%)' 순이었다. 함께할 때 행복한 활동으로는 여행·나들이, 취미 활동, 식사 등이 꼽혔다.

현재 본인의 행복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8.6%가 '행복하다'고 답했다. '보통이다'는 34.0%, '행복하지 않다'는 17.3%였다. 행복한 이유로는 복수 응답 형태로 '사는 데 큰 어려움이 없어서(63.2%)', '가족·친구·직장 동료와의 관계가 좋아서(59.8%)' 등을 주로 꼽았다.

타인과 비교해 느끼는 상대적 행복감에서는 '타인보다 더 행복하다(27.5%)', '덜 행복하다(23.6%)'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절반 가까운 응답자가 스스로를 행복하다고 평가했음에도, 타인과 비교할 때는 자신보다 행복한 사람이 더 많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는 순간으로는 '가족이나 친구 등과 함께 수다 떨 때(27.6%)'가 가장 많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15.4%)', '충분한 휴식을 취할 때(13.7%)' 순으로 조사됐다.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결과. / 한국맥도날드
혼자보다는 함께 먹는 식사 선호

식사 상황의 경우 응답자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특히 '집에서의 식사(55.5%)' 보다 '밖에서 함께하는 식사(72.4%)'를 더욱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럿이 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즐거운 분위기를 함께 느끼기 위해'(29.1%)', '대화를 나누며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25.2%)'가 주로 제시됐다.

각자 선호하는 방식대로 식사를 하는 것이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식사를 선호한다고 응답한 이들 중 68.2%가 실제 식사를 타인과 함께하는 것이 행복감으로 이어진다고 답했다.

나눔에 대한 긍정적 공감 높아

더불어 한국인들은 나눔을 통한 행복에 대한 공감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5.2%가 기부·봉사 등 나눔 활동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나눔이 개인의 행복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53.1%에 달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10.7%)보다 월등히 높아 나눔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다.

또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71.2%를 기록했다. 사회공헌에 적극적인 기업의 제품을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 비율도 50.0%로 집계됐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한국인에게 행복은 일상의 경험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고객의 일상 가까이에서 감사와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지역사회와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