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맞아 소비자 심리지수가 다소 회복하면서 백화점과 편의점은 5개월 연속 매출 성장세를 이었고,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도 김장철을 맞아 상승했다. 대형마트는 식품 부문 매출이 마이너스를 보이며 부진한 모습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온라인 매출은 음식배달서비스, e-쿠폰, 여행 상품, 가전, 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11월 온라인 매출 비중은 54.1%로 지난해 10월 이후 14개월 연속 오프라인 매출을 앞섰다.
산업통상부는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대비 4.2%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오프라인 매출은 2.9% 증가했고 온라인 매출은 5.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업태별 매출액 증감률을 살펴보면 백화점과 편의점 매출이 각각 12.3%, 0.7% 증가했다. SSM은 0.8% 매출이 늘었고 대형마트는 9.1%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편의점은 5개월 연속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백화점은 고급화와 체험형 공간으로의 전환 전략을 통해 고객을 끌어들였고 겨울 패션, 해외유명브랜드, 식품 매출이 크게 늘면서 전년대비 12.3%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해외브랜드 매출은 전년대비 23.3% 늘어 8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또 여성정장(8.4%), 여성캐주얼(2.2%), 식품(5.0%), 잡화(3.9%), 남성의류(7.7%), 아동스포츠(4.3%), 가정용품(5.7%)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대형마트는 지난달 개천절과 추석, 한글날로 이어진 긴 연휴와 국가 단위 통합 쇼핑축제 효과로 5개월 만에 매출 증가세를 보였지만 한달 만에 매출 감소세로 돌아섰다.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추이를 살펴보면 가전·문화(-12.3%), 의류(-9.2%), 가정·생활(-17.9%) 스포츠(-11.7%), 잡화(-11.4%), 식품(-8.4%) 등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9.1% 감소했다.
SSM은 김장 시즌을 맞아 채소류 중심의 매출이 늘어나면서 4개월만에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식품군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2% 증가했고 비식품 매출은 4.1% 감소한 것이 특징이다.
편의점은 점포수 감소로 인해 구매건수는 전년대비 1.9% 하락했지만 구매단가가 2.6% 증가세를 보이며 식품 2.0%, 비식품 -1.0% 등 전체 매출은 0.7% 증가했다.
온라인 매출은 음식배달서비스, e-쿠폰, 여행문화 상품 등을 중심으로 늘었다. 식품(15.8%), 서비스·기타(3.0%) 부문이 성장을 견인했고 도서·문구 4.4%, 화장품 10.2%, 생활가구 4.2% 등에서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편의점은 팝업 스토어,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 등으로 재미와 가성비를 제공하며 5개월 연속 매출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대형마트는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 매출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며 한 달만에 매출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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