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최예진 기자】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는 국내 주식을 기프티콘으로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국무조정실에 건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주식 기프티콘은 특정 상장주식을 모바일 기프티콘 형태로 발행해 타인에게 디지털 방식으로 선물하는 개념이다. 특정 종목을 지정해 선물하는 건 불가능 하나, 동일 증권사 간 이체 가능한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 등 기존 유사 서비스에 비해 편의성·접근성을 높였다.
한경헙이 여론조사 기관(모노리서치)에 의뢰한 바에 따르면, 전국 40대 이하 성인남녀 대상 조사(500명 응답)에서 10명 중 4명 이상(44.8%)이 향후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가 도입되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주식 투자 경험자의 경우 이용 의향이 54.7%로 높아져,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가 주식 투자의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밝혀졌다.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224명을 대상으로 주식 기프티콘을 활용하고 싶은 상황을 조사한 결과 ▲생일(29.6%) ▲시즌성 기념일(명절·크리스마스·연말연시 등)(19.1%) ▲자녀·지인 투자 교육(18.0%) ▲학업·진로 관련 기념일(졸업·입학·취업 등)(1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47.8%)은 주식 기프티콘이 청년층 등 개인투자자의 유입 확대를 통해 국내증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협은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 정착을 위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증여세 비과세 ▲공공플랫폼 구축 ▲결제수단 다변화 등 4가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한경협 이상호 경제산업본부장은 “크리스마스, 생일 등 기념일에 선물할 수 있는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가 도입되면 국내 증시에 대한 개인투자자 저변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선도적인 금융서비스로서 K-금융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안정적인 금융자산 축적과 기업사랑 분위기 조성을 위해 관련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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